제주도 비 최대 150mm,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 천둥 번개 동반
전국 흐려져 비, 낮 최고 28도

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오늘날씨] 전국 구름 많고 장맛비 확대, 내일 오후 그친다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현재 전국적으로 구름 많은 와중에 오늘 (29일) 장맛비가 확대되며 강한 바람도 불 예정이다. 

오늘 전국에 현재 중국 상해 북쪽에 위치한 장맛비 정체전선 전면 수렴대에서 제주도 산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로 다가오게 된다. 이 저기압이 강해짐에 따라 산발적으로 약하게 비가 오는 곳이 있으며, 강수대는 차차 북상하여 오늘 낮에 남부 지방, 저녁에는 중부지방까지 확대되겠으며, 내일 (30일) 많은 감수량이 예상된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 내일 새벽 사이,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 저기압의 중심이 통과하는 충청도는 따뜻하고 습한 남풍과 지형적인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지날 때 반시계 방향으로 동풍이 강하게 유입되는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에서 50mm의 강한 비와 15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제주도를 시작으로 저녁에는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고, 내일 오후에 전국 대부분 지역이 그치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 영동은 모레 아침까지 이어질 것이다.

강수량은 강원 영동에 최대 250mm, 중부지방과 경북 북부, 전북 북부, 제주도에 최대 150mm가 오겠고, 그 밖의 지역은 30~80mm가 오겠다.

내륙과 산지의 안개는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오늘 아침(09시)에 대부분 해소되겠으나, 서해안과 도서 지역의 안개는 오전(12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이번 비는 특히 밤사이에 강한 비가 집중되겠으니 침수, 산사태, 축대붕괴 피해 등 비 피해가 없도록 대비하기 바라며 계곡이나 하천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한다.

한편, 저기압이 강하게 발달하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오늘 오후부터 내일까지 제주도와 강원 영동, 전남 남해안, 경상 해안에는 시속 35~60km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다른 지역에도 시속 30~50km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강한 바람으로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 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파도가 발생하여 해안 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 저지대 침수에도 유의해야 한다.

---------------

[오늘날씨] 전국 구름 많고 장맛비 확대, 내일 오후 그친다
제주도 비 최대 150mm,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 천둥 번개 동반
전국 흐려져 비, 낮 최고 28도

 

주요기사
날씨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