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유네스코에 일본 세계유산 등재 취소 검토 요청
유네스코 "日 군함도의 세계문화유산 적절성 다루겠다"
일본 적반하장 태도 "약속 잘 이행 중이니 문제없다"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군함도(하시마섬)는 일제강점기 당시 조선인을 강제 징용하여 석탄 노동을 시켰던 곳으로 우리에겐 영화 이름으로 친숙하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1943년에서 1945년까지 군함도에서 조선인 연인원 약 500명에서 800명이 이곳에 징용되어 노역에 동원됐다.

일본 유람선에서 바라본 군함도 모습, 서경덕 교수 제공

군함도는 일본이 2015년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 당시, 한국의 반대로 지정에 난항을 겪었지만 유네스코 총회에서 노동자 강제 징용에 대해 명시하겠다는 조건으로 간신히 등재되였다. 그러나 일본은 직후 태도를 바꾸어 강제 노동의 사실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2019년 12월 2일에는 일본이 유네스코 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강제징용에 대한 사실을 부정하며, 일본 산업에 지원했다는 식으로 보고한 사실이 알려졌다. 최근 일본 도쿄에 문을 연 근대산업시설을 소개하는 산업유산정보센터 전시관에는 강제 노역을 부정하는 증언과 자료를 전시하는 등 결국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후 생긴 군함도 내 새로운 안내판에도 강제노역 사실을 밝히지 않고 있는 모습, 서경덕 교수 제공

정부, 유네스코에 일본 세계유산 등재 취소 검토 요청

이에 우리나라 정부는 일본이 메이지(明治) 시대 산업유산을 소개하면서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 사실을 왜곡하고 약속한 후속 조치가 전혀 이행되지 않았다며 강력히 항의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6월 22일 유네스코 사무총장 앞 서한을 통해서 등재 취소 가능성 검토를 포함해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일본에 충실한 후속 조치 이행을 촉구하는 결정문이 채택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다음 차기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문 채택 등을 통해서 일본이 스스로 약속한 후속 조치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도록 하기 위한 모든 가능한 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본 군함도 역사왜곡, 출처: 연합뉴스

유네스코 "日 군함도의 세계문화유산 적절성 다루겠다"
앞으로의 전망은? 취소 가능성 적지만 희망은 있어

우리 정부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메칠드 뢰슬러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장은 차기 유네스코 유산위원회 회의에서 이 문제를 다루겠다는 뜻을 전했다. 유네스코가 분석 결과를 다음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다루겠다고 밝힌 만큼 일본의 근대산업시설 23곳의 세계유산 지정 취소가 성사될지 관심을 끈다. 

그러나 결과를 마냥 낙관할 수는 없다. 역대 등재 취소 사례는 두 번뿐이고 둘 다 유산 자체가 훼손되거나 제대로 보존되지 않은 경우였기 때문이다. 또한 유네스코 지침에 지정 취소는 유산이 망가질 때만 가능하다고 규정되어 있고, 위원국의 3분의 2 이상이 취소에 찬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등재 최소가 그리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문제를 단순히 한·일 간의 문제로 다루지 말고 국제사회 차원의 대응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재 한국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비위원국이어서 의결권이 없는 데다 관련국들의 공동대응이 대일 압박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동북아역사재단 한일문제연구소 남상구 소장은 "중국, 미국, 호주, 네덜란드 등 2차대전 당시 피해국들과 공동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하는 일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출처: 연합뉴스

일본 적반하장 태도 "약속 잘 이행 중이니 문제없다." 

한편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 장관은 이 문제에 관해 "우리나라는 그간 세계유산위원회에서의 결의·권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우리나라 정부가 약속한 조치를 포함해 그것들을 성실하게 이행해 왔으며 계속 적절하게 대응해 간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24일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에서 한 약속을 이행하고 있지 않다는 한국 정부의 지적에 대해 약속을 잘 지키고 있다고 억지 주장을 되풀이한 셈이다.

그러나 일본은 2015년 제출한 세계유산 등재신청서 어디에도 조선인 강제동원 관련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애초부터 강제노역의 역사를 지우려 했다는 점이 명확하다. 세계문화유산제도를 활용해 역사의 어두운 측면을 가리는 일본 정부의 역사 미화를 그대로 둔다면 그만큼 세계문화유산의 권위는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

강제징용 역사 깃든 군함도, 세계유산 취소될 수 있을까? 한국, 일본, 유네스코의 입장 정리

정부, 유네스코에 일본 세계유산 등재 취소 검토 요청
유네스코 "日 군함도의 세계문화유산 적절성 다루겠다"
일본 적반하장 태도 "약속 잘 이행 중이니 문제없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