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문화누리·국민행복카드 등의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취업에 관심을 가진 모든 이들의 자기개발에 활용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36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 무료교육을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교육은 자기개발을 위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지만 비싼 수강료와 비전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온라인강의 때문에 자격증 취득에 고민하는 모든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또한 고졸부터 중년 이상까지도 나이와 학력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PC와 스마트폰으로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모든 수강료가 0원으로 자동 조정됨과 동시에 최대 3과정까지 선택 가능하다. 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는 100% 온라인강의로 구성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전공자와 비전공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오랜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적인 강사의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한 교안·시험기출문제와 함께 자격증 공부할 수 있으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란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법정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도록 해당 가맹점의 이용 혜택을 지원하는 카드를 뜻하고, 국민행복카드는 최근 정부에서 지원하는 아동돌봄쿠폰을 비롯한 다양한 사용처에 활용되는 카드를 의미한다. 

이 외에도 아이사랑·아이행복카드는 영유아 지원 서비스인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등 신청에 활용되는 특징이 있어 많은 이들이 국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취업 활동에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의 심리상담 및 심리치유에 필요한 대화기법의 교육이 있으며, 사회복지사자격증에 관심을 둔 이들에게는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의사소통능력 강화에 활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이는 대인관계 유지에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도 있어 직장 내 협업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에 많은 이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면접에서 자신감 향상과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 잘 하는 법 등을 배워볼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조직과 사회를 이끌어간 선구자들의 성공사례와 자존감 높이는 방법 등의 교육이 있고,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사회에 이슈화가 된 MBTI·DISC성격유형검사 등의 심리테스트 기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외에도,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치매예방교육과 노인이 겪는 문제에 해당하는 은퇴, 가정·사회적위기 등의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요양보호사자격증에 관심을 둔 이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동의 정서발달에 도움 되는 심리상담 등의 교육이 있어 보육교사의 직무 연관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교육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이다. 이는 경력단절여성과 전업주부의 재취업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센터 등의 심리상담 업무가 필요한 시설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이와 연관된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취업준비생들의 자기계발과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큐넷 또는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취업범위 확장에 도움 될 수 있다. 또한 문화센터 내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가르치는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원에서는 고운맘카드와 임산부카드를 비롯하여 재직자·근로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혜택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과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국비지원 신청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 내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예시 등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무료교육의 자세한 정보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및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