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시리즈] 세계 10대 슈퍼푸드, 귀리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귀리 먹는법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6.2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귀리, 오트밀로 더 잘 알려져
식용보다는 사료를 많이 사용되는 귀리, 영양분은 풍분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영양소는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 인기가 많은 슈퍼푸드, 그 중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귀리의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 귀리 먹는법 등에 대해 소개한다.

우리에게는 오트밀로 더 잘 알려져 있는 귀리는 러시아가 주산지이며 전 세계 생산량 중 5%만이 식용으로 쓰이고 나머지 95%는 사료로 이용된다. 귀리는 거친 식감으로 인해 볶아서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것을 죽처럼 조리한 오트밀로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서도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며 탄수화물과 무기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귀리의 가장 큰 효능으로 떠오르는 것이 다이어트인데, 이는 귀리가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에 비해 칼로리가 낮기 때문이다. 귀리의 칼로리는 100g당 371kcal이다. 단백질함유량이 높은 귀리는 소량섭취로도 포만감을 주고 식이섬유는 많지만 지방 함유량이 적은 편이기에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또한,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몸속의 유해 물질을 배출시키고 체지방을 분해해줘 변비를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전해진다.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그 외에도 귀리의 수용성 섬유질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은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인슐린과 혈당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당유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현미의 4배에 달하는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주고 리그난과 피토에스트로겐은 여성들의 유방암 발병률을 낮춰주고 폐경기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풍부한 비타민은 피부미용에 효과적이어서 다이어트 시 푸석해질 수 있는 피부를 보완해 준다.

귀리를 고를 때는 전체적으로 모양이 길죽하고 통통한 것이 좋으며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잘 건조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귀리는 식감이 다소 거칠기 때문에 밥에 넣어 먹거나 빵, 오트밀, 시리얼, 과자 등으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다.

귀리의 섭취 권장량은 성인 기준으로 하루 20g으로 너무 많이 섭취할 시 신장결석과 통풍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배탈을 유발하고 단백질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나 임신 초기의 사람에게는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

[건강 시리즈] 세계 10대 슈퍼푸드, 귀리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귀리 먹는법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귀리, 오트밀로 더 잘 알려져
식용보다는 사료를 많이 사용되는 귀리, 영양분은 풍분





관련기사


 
MHN 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