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벨벳 '아이린&슬기' 데뷔... 아이돌 역대 유닛 그룹은?
  • 최지영 기자
  • 승인 2020.06.30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드벨벳 아이린&슬기 유닛 데뷔 임박
슈퍼주니어 K.R.Y, SS301, 오렌지캬라멜, 소녀시대 - 태티서 등 역대 아이돌 유닛 그룹 소개
레드벨벳의 첫 유닛 아이린&슬기 티저 이미지 / 출처 = 레드벨벳 공식 SNS
레드벨벳의 첫 유닛 아이린&슬기 티저 이미지 / 출처 = 레드벨벳 공식 SNS

[문화뉴스 MHN 최지영 기자] 그룹 레드벨벳의 아이린&슬기가 오는 7월 6일 첫 번째 미니앨범 'Monster'를 발매하고 유닛 활동을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유닛이란 기존의 그룹 내에서 일부의 멤버들이 별개의 그룹을 구성해 활동하는 형태를 말한다. 대부분 많은 수의 멤버로 구성된 아이돌 그룹의 유닛 활동은 기존 그룹 활동에서 볼 수 없던 매력을 선보이는 귀중한 기회가 된다. 새로운 컨셉과 음악으로 활동하면서 더 오랜 시간 팬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길이 되는 것.

과거 젝스키스가 노래 담당 '화이트키스'와 춤, 랩 담당 '블랙키스'라는 유닛을 구성해 컨셉을 선보인 바 있지만 당시 유닛 활동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적인 유닛 활동을 시도하지는 않았다. 

이후 아이돌 멤버의 수가 늘어나고 활동 분야가 넓어지면서 유닛 활동은 자연스러운 모습이 되고 있다. 보컬이나 랩 등의 분야별로 유닛을 구성하거나, 심지어는 다른 그룹의 멤버끼리 유닛을 구성해 앨범을 발매하기도 한다. 이처럼 아이돌의 역사를 같이한 아이돌 유닛 그룹에 대해 알아보자. 

 

슈퍼주니어 K.R.Y / 사진 = 공식 SNS
슈퍼주니어 K.R.Y / 사진 = 공식 SNS

아이돌 최초의 유닛, 슈퍼주니어 K.R.Y

대한민국 아이돌 최초의 유닛이라고 불리는 그룹은 슈퍼주니어의 보컬 유닛 슈퍼주니어 K.R.Y다. 메인보컬 라인인 규현, 려욱, 예성으로 이루어진 3인조 그룹으로 각각의 이니셜을 따 이름을 지었다. 2006년 tvN '하이에나'의 OST로 데뷔한 이 유닛은 2020년 이전까지 14년 동안 OST나 슈퍼주니어 앨범 속 유닛 곡으로만 활동했다. 하지만 2010년에는 아시아 투어를 하는 등 공식적인 활동을 하며 많은 팬의 사랑을 받았고, 2020년 첫 번째 미니앨범 '푸르게 빛나던 우리의 계절'을 발매했다. 

 

사진 = SS501 'U R Man' M/V 캡쳐
사진 = SS501 'U R Man' M/V 캡쳐

알고 보면 유닛 활동, Double S 301

SS501의 유닛 Double S 301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3인조 그룹이다. 허영성, 김규종, 김형준으로 이루어진 3인조 유닛으로 대표 수능 금지송인 'U R Man' 활동이 그 시작이었다. 당시 개인 활동으로 나머지 두 멤버가 활동을 같이하지 못해 활동한 유닛이었기 때문에 원래의 그룹명으로 활동했다. 인기 드라마 KBS '꽃보다남자'의 OST '내 머리가 나빠서'로 활동하기도 했다. 이후 2016년 Double S 301 이름으로 앨범 활동을 이어갔다.

 

사진 = 오렌지 캬라멜 '마법소녀' M/V 캡쳐
사진 = 오렌지 캬라멜 '마법소녀' M/V 캡쳐

 

'역대급' 평가 유닛, 오렌지캬라멜

2010년 애프터스쿨의 막내라인 리지, 나나, 레이나로 이루어진 3인조 유닛이 발표됐다. 그동안 애프터스쿨이 보여줬던 강력한 퍼포먼스와는 달리 깜찍하고도 활기찬 오렌지캬라멜만의 색깔을 보여줬다. 유머스러운 가사와 독특한 무대 의상 등은 한 번 보면 기억에 남을 만큼 인상적이었다. 첫 앨범의 타이틀 곡 '마법소녀'를 시작으로 '아잉♡', '방콕시티', '샹하이 로맨스', '까탈레나' 등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유닛 활동이 할 수 있는 최대의 성과를 냈으며 '역대급 유닛'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사진 = 소녀시대-태티서 'Twinkle' M/V 캡쳐
사진 = 소녀시대-태티서 'Twinkle' M/V 캡쳐

숨겨둔 보석 같은 가창력, 소녀시대 - 태티서

소녀시대의 태연, 티파니, 서현으로 이루어진 3인조 유닛이다. 각각의 이름의 첫 글자를 따 지어진 이름의 이 유닛은 첫 데뷔 앨범인 'Twinkle'부터 큰 사랑을 받으며 화려한 인기를 얻었다. 태연 외에도 서현, 티파니, 제시카 등 훌륭한 보컬을 가지고 있는 소녀시대는 해당 유닛을 통해 보컬 멤버들의 가창력을 선보였다. 뛰어난 가창력에 화려한 비주얼이 더해진 태티서만의 무대는 2집 'Holler'와 크리스마스 스페셜 앨범 'Dear Santa'까지 이어졌다. 태티서는 2012년 'Twinkle' 활동 당시 음악방송 12관왕을 거둔 데 이어 2015 'Holler' 활동으로 골든디스크와 서울가요대상 본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씨스타 '씨스타19', 엑소 'EXO-SC', 'EXO-CBX', 인피니트 '인피니트 H', GOT7 'JJ 프로젝트', 오마이걸 '반하나', 구구단 '세미나', 비투비 '블루', 세븐틴 '부석순', '빅스 빅스LR' 등 많은 아이돌 그룹이 유닛 활동을 통해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였다. 

 

한편 레드벨벳 아이린&슬기의 첫 번째 미니앨범 '몬스터'는 오는 7월6일 오후 6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공개된다.
 

 

-----

레드벨벳 '아이린&슬기' 데뷔... 아이돌 그룹 역대 유닛 그룹은?

레드벨벳 아이린&슬기 유닛 데뷔 임박
슈퍼주니어 K.R.Y, SS301, 오렌지캬라멜, 소녀시대 - 태티서 등 역대 아이돌 유닛 그룹 소개







 
MHN 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