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병원 구대림 교수팀 "충분한 수면은 청소년기 우울증 예방에 효과"

사진출처=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윤승한 기자]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올빼미형 수면습관을 가진 청소년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청소년에 비해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이 최대 1.7배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신경과 구대림 교수 연구팀은 국내 고등학생 8천565명의 취침 패턴과 우울증 간의 연관성을 비교·분석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연구에는 '아침형-저녁형 설문 조사'(MEQ, Morningness-Eveningness Questionnaire)와 '벡 우울척도'(BDI, Beck Depression Inventory) 검사가 사용됐다.

그 결과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저녁형 수면습관을 가진 청소년은 아침형 청소년과 비교해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이 무려 1.7배가량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는 저녁 11시 취침과 6∼7시 기상을 일반형으로 기준 삼은 뒤 이보다 취침 시간이 2∼3시간 늦어지면 저녁형, 앞당겨지면 아침형으로 봤다.

평일에 밀린 잠을 주말에 2시간 이상 보충한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 비해 우울증 발생 위험이 많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충분한 수면이 청소년기 우울증 예방에 일정 부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팀은 해석했다.

구 교수는 "신체가 휴식을 취하는 밤 시간대에 깨어있거나 잠이 부족해 발생하는 신체적·정서적 문제가 청소년 우울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밤늦게까지 스마트폰을 하는 청소년이 늘어나는 만큼 부모는 자녀의 수면 습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수면연구저널'(Journal of Sleep Research) 5월호에 게재됐다.

---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올빼미형 청소년…우울증 위험 1.7배

보라매병원 구대림 교수팀 "충분한 수면은 청소년기 우울증 예방에 효과"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