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재러드 다이아몬드 'CAC 글로벌 서밋' 대담
다이아몬드 교수가 서울시에 조언한 내용은?

[문화뉴스 MHN 노푸른 기자] '포스트 코로나'는 코로나 이전의 시대와 이후의 시대가 확연히 다를 것을 보여주는 말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는, 그리고 세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가 위기를 겪는 현상황에 대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총, 균, 쇠'의 저자이자 UCLA 대학 교수 재러드 다이아몬드는 "앞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의 창궐로 인한 전염병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얼마 전 열린 'CAC 글로벌 서밋'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온라인 대담을 진행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4일 오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온라인 국제회의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퓰리처상 수상작 '총, 균, 쇠'의 저자인 문화인류학자 재러드 다이아몬드 교수와 화상 연결로 '코로나19 이후 인류의 미래와 도시의 대응'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이아몬드 교수는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코로나19에 준비되어있지 않았습니다. 세계가 해야할 일은 새로운 질병이 발병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고 대응을 준비하는 것입니다"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새로운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주장했다.

또 코로나19보다 더 심각한 현안은 기후문제라며 온난화에 따라 감염성 질환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을 우려했다. 그는 "일부 열대성 질환이 미국에 상륙했고 뎅기열 등이 한국에도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같이 문제를 해결해야"함을 조언했다.

 

4일 인터넷 화상 대화로 진행된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박원순(왼쪽) 서울시장과 재러드 다이아몬드 미국 UCLA 교수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애쓰는 의료진에게 감사를 표하는 동작을 취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은 재난지원금, 자영업자 지원, 전 국민 고용보험 등을 추진 중인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다이아몬드 교수는 “지금 하는 것을 두 배로 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 "국가 간 불평등도 있으므로 여러 측면에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서 유독 코로나 피해가 적은 이유를, 한국의 국민정서로 꼽았다. 그는 "한국과 미국간 중요한 차이는 (한국인들이) 정부에 협조하고 지침을 따르는 의향이 있었다는 점" "미국은 호주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개인주의 성향이 높은 나라, 지금도 마스크 착용 등 정부 지침을 따르지 않는 경향이 있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세계 각국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을 예고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의 가장 중요한 메세지 중 하나는 어느 나라에든 코로나19가 존재하고 있다면 다른 어느 나라나 지역도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이라며 전 세계는 한 배를 탄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997년에 출판된 퓰리처상 수상작이자 세계적 베스트셀러 '총, 균, 쇠'는 대륙 간 문명의 발전 차이의 이유를 총(gun), 균(gum), 그리고 쇠(steel)에서 찾았다. 바이러스의 위험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요즘, '총, 균, 쇠'에서 바이러스의 위험성을 일찍이 경고한 저자 재러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의견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

'총,균,쇠' 저자 재러드 다이아몬드 "앞으로 바이러스로 인한 전염병 많아질 것"

박원순-재러드 다이아몬드 'CAC 글로벌 서밋' 대담
다이아몬드 교수가 서울시에 조언한 내용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