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4일 오늘 날씨
4일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은 하루, 일부지역 아침과 저녁에 비 소식

[문화뉴스 MHN 박한나 기자]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오늘 주말 4일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일부 지역으로는 아침과 저녁에 비 소식이 있다.

오늘 4일 우리나라는 발해만 부근 상공에서 차가운 공기가 지상으로 침강하면서 발달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따라서 이 고기압이 느리게 동진하면서 오늘 새벽에 비를 내렸던 저기압을 동쪽으로 밀어낸다. 

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오늘 4일 오후 기상예보도
[오늘 날씨]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은 날씨... 일부 지역 아침·저녁으로 비 소식

하지만 강원남부와 울릉도는 이 저기압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오늘 4일 아침까지 받을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는 아침까지 동풍에 영향을 받는 동부와 산지에 비가 오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낮 동안에는 서해상의 고기압이 느리게 동진 하면서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인다. 경상내륙으로는 저녁 한때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저녁 지상 부근으로 서해상의 고기압에 의한 서풍과 동해상에서 유입되는 동풍이 만나면서 경상내륙을 중심으로 공기가 모여드는 흐름으로 인해 소나기 구름이 형성되어 영향을 준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오늘은 대기 상하층의 기온차가 크지 않고 공기가 모여드는 효과가 강하지 않기 때문에 예상되는 강수량은 5~20mm 정도로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 소나기 예상 강수량(4일 저녁(18~21시))
- 경상내륙: 5~20mm

따라서 오늘 예상되는 강수는 오래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강수량도 적다. 오늘 4일 아침까지 강원남부와 울릉도, 제주도에는 5mm 미만의 강수가 내리겠고, 중부내륙과 경상내륙으로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특히, 소나기가 내리는 곳에서는 5~20mm 정도의 강수가 예상되지만, 강수량은 많지 않지만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 예상 강수량(4일 아침(09시)까지)
- 강원남부, 제주도, 울릉도.독도: 5mm 미만

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이번주말(4-5일 날씨 예상도)
[오늘 날씨]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은 날씨... 일부 지역 아침·저녁으로 비 소식

끝으로 오늘 4일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면서 기온도 크게 오르지 않는다. 중부지방에는 30도 안팎, 남부지방과 강원영동으로는 25도 안팎으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운 날씨를 보일 전망이다.

오늘(4일) 낮 최고기온 22~29도가 되겠습니다.
내일(5일) 아침 최저기온 17~21도, 낮 최고기온 24~29도가 되겠습니다.
모레(6일) 아침 최저기온 18~21도, 낮 최고기온 25~30도가 되겠습니다.

내일 5일 오후부터는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만들어지는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모레는 남해안에도 비 소식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꼭 참고가 필요하다.

* 예상 강수량(5일 오후(12~18시))
- 제주도: 5~30mm

-----

[오늘 주말 날씨]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은 날씨... 일부 지역 아침·저녁으로 비 소식

7월 4일 오늘 날씨

4일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은 하루, 일부지역 아침과 저녁에 비 소식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