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인터넷가입을 예정한 소비자들의 움직임도 달라지고 있다. 오프라인 대리점을 방문하는 사람이 크게 줄어들었으며, 비대면 가입 채널인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에 인터넷가입을 문의하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인터넷가입’,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인터넷가입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사은품’,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로 함께 노출된다.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사은품’에 집중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무분별한 통신사 영업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경품고시제’를 시행하고 있다. 영업점에서 통신사업자가 정한 가이드 기준 미만이나 초과하는 사은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면, 최대 영업정지에 해당되는 패널티를 부여하는 것이다. 영업점에서는 패널티를 피하기 위해 해당 가이드를 반드시 준수해야만 한다.

경품고시제 가이드가 적용되면서 통신사에서 소비자들에게 지급할 수 있는 사은품 금액에 상한선과 하한선이 정해진 상황이다. 상품 및 요금제에 따라 통신사별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이 달라지나 현재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가 46만원, LG헬로비전이 49만원까지 고객에게 지원하고 있다.

최근 들어 경품고시제를 위반해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진 업체들에게 사은품을 지급받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피해 사례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몇 만원 정도의 사은품을 더 받기 위해 과장 광고를 진행하는 업체에서 인터넷에 가입했다가 업체가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되면서 사은품 지급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믿을 수 있는 검증된 업체, 법의 테두리 안에서 건강한 영업활동을 펼치는 업체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계자는 "약 1,0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로 신뢰를 쌓아가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에서는 경품고시 가이드내 최대 사은품을 지급한다"며, "또한, 설치 당일에 현금사은품을 지원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일평균 3,500명의 방문자를 기록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이용 고객들의 후기를 확인하면, ‘설치 당일 저녁에 현금이 입금됐다’는 내용이 뒷받침돼 신뢰도 높은 업체에 손꼽힌다"며, "최근에는 ADT캡스/SKT휴대폰 결합할인 이벤트와, 설치 후기, 친구 추천 이벤트 등을 진행 중으로,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인터넷가입을 예정한 소비자들의 꾸준한 방문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