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올해부터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 추진
도내 취약 노동자들이 이해대변조직을 구성해 노동조건 개선활동 펼칠 수 있도록 지원

출처=경기도청
경기도청 전경

[문화뉴스 MHN 배상현 기자] 경기도가 노동조합 가입이 어려운 취약노동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사업 대상은 배달원·대리기사 등 플랫폼 노동 종사자, 경비 노동자와 같이 노동조합 가입이나 구성이 어려워 노동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했던 도내 취약 노동자다.

사업 목적은 도내 노동자들이 스스로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지역-업종별 노동자 조직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강화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데 초점을 둔다.

이번 사업은 도내 취약 노동자들 스스로 학습모임이나 동아리 등 자조모임을 구성해 노동자 역량강화와 노동조건 개선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전담인력(코디네이터) 운영비와 사업비 등을 도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1억5,000만 원을 투입, 3개 노동자 자조모임을 대상으로 전담인력과 사업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매년 2개 이상 조직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7월 8일부터 17일까지 사업 참여 모임·단체를 모집한 후, 9월부터 본격적인 지원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내 지역·직종별 단위노동조합이나 노동조합 산하 경기도 조직, 도내 노사관계 비영리법인·단체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견고한 고용 안정망이 구축되지 않은 사회는 경제 위기가 닥치면 불평등이 심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노동조합에 가입하지 않은 취약 노동자들은 더 열악한 처지에 놓였다. 

김규식 노동국장은 “개별 취약 노동자들이 조직화를 통해 하나의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힘을 갖추도록 돕는 게 이 사업의 목적”이라며, “노동자들이 노동개선 문제에 관심을 갖고 노동권 보호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

경기도, 취약노동자 목소리 위해 지원 나서

경기도, 올해부터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 추진
도내 취약 노동자들이 이해대변조직을 구성해 노동조건 개선활동 펼칠 수 있도록 지원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