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유산 성소피아 박물관 결국 이슬람 사원으로 전환 결정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유럽연합(EU)의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터키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성소피아 박물관을 모스크(이슬람 사원)로 전환하기로 한 데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보렐 고위대표는 지난 10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현대 터키의 획기적인 결정을 뒤집은 터키 최고행정법원의 판결과 그 기념비적 건축물을 종교청이 관리하도록 한 에르도안 대통령의 결정은 유감스럽다"라고 전했다.

보렐 고위대표는 이어 터키는 유엔문명연대(UNAOC)의 창립 멤버로서, 종교 간, 문화 간 대화를 증진하고 관용과 공존을 촉진하겠다고 약속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터키 최고행정법원은 이날 성소피아의 지위를 박물관으로 정한 1934년 내각회의 결정을 취소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러한 판결이 나온 직후 성소피아를 모스크로 개조하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동로마제국 황제 유스티니아누스 1세가 537년 콘스탄티노플(현재의 이스탄불)에 건립한 성소피아 대성당은 916년간 정교회의 총본산이었으나, 1453년 오스만 제국에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되면서 오스만 제국의 황실 모스크로 개조됐다.

세계 1차대전으로 오스만 제국이 멸망한 후 터키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이 된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는 강력한 세속주의를 앞세워 1934년 내각회의에서 성소피아를 박물관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듬해인 1935년 성소피아 박물관이 개장했다.

이후 성소피아는 연간 약 4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터키 최대의 관광 명소가 됐으며, 성소피아 박물관이 속한 '이스탄불 역사지구'(Historic Areas of Istanbul)는 유네스코(UNESCO·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의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이슬람주의를 앞세운 정의개발당 소속 에르도안 대통령의 집권이 이어지면서 성소피아를 다시 모스크로 전환하자는 목소리가 커졌고, 결국 이날 이 같은 결정이 나왔다.

-----------

터키 성소피아 모스크 전환 결정, 유럽연합(EU) 유감 표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성소피아 박물관 결국 이슬람 사원으로 전환 결정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