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의 탄력 저하로 40~50대에 자주 발생
압박스타킹 사용부터 레이저치료까지 다양한 시술법 공개

[문화뉴스 MHN 최도식 기자] 정맥류의 류(瘤)는 혹이라는 뜻으로 정맥이 확장되고 부풀어 오른 것을 말한다. 

모든 정맥에서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압력이 증가하는 다리와 발의 정맥에 흔히 발생하며 이를 하지정맥류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종아리 뒤쪽이나 다리의 안쪽에서 발견되며 보라색이나 파란색 혈관들이 꽈배기 모양으로 튀어나와 있다.

판막의 기능저하로 하지정맥류 발생

 

원인

하반신의 정맥은 중력을 거슬러 혈액을 운반해야하므로 역류를 막아주는 판막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 그러나 40~50대로 넘어가면서 정맥의 탄력이 감소해 정맥 내의 판막이 약해진다.

판막이 약해지면 혈액이 역류해 정맥 내에 고이게 된다. 이때 혈관의 압력이 증가해서 혈관을 확장되므로 정맥류가 발생한다.

임신을 한 경우에도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다. 임신 시 체내 혈류량이 평소보다 증가하는 반면 하체에서 골반으로 돌아오는 혈류는 감소되는데 이로 인해 정맥류가 발생하기 쉽다.

특히 임신 말기에 자궁이 골반 내부의 정맥을 압박하면서 정맥류가 발생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임신 외에도 월경 전이나 폐경기에 호르몬 변화로 정맥을 확장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하지정맥류 발병 위험이 더 높다.

잘 알려진 것처럼 장시간 서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 역시 하지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해 하지정맥류가 쉽게 발생한다.

비만 역시 하지 정맥에 압력을 증가시켜 정맥류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

하지정맥류는 예상 외로 20~50% 정도의 유전력이 있다. 따라서 가족 중에 정맥류가 있는 경우 특별히 더 신경써야 한다. 

 

치료

정맥류 압박 스타킹의 종류

하지정맥류의 기본적인 치료는 정맥류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다. 압박 스타킹 단독으로도 치료 효과가 있으며 수술적 치료 후에도 보조적인 치료로 반드시 시행하게 된다. 

특히 압박 치료는 임신 시 발생하는 하지정맥류의 유일한 치료법이다.

정맥류용 압박 스타킹은 일반적으로 저압력과 고압력으로 나뉘는데 저압력은 발목 부위의 압력이 15~30mmHg 정도, 고압력은 30mmHg 정도이다. 

압박 스타킹은 부위마다 압박의 정도가 다르다. 발목 부위는 압력이 모두 전달되는데 반해 무릎은 70%, 허벅지는 40% 정도의 압력이 전달된다.

정맥류용 압박 스타킹은 다리가 붓기 전인 아침에 일찍 착용하며, 서 있는 자세를 더 이상 하지 않게 되는 저녁에 벗어야 한다. 

착용시에는 주름이 생기면 압력의 분배가 역전되어 주름 아래 부위가 더 붓게 되기 때문에 주름이 잡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경화요법 치료과정

정맥을 폐쇄시키는 경화제를 주사받는 치료법도 있다. 경화요법이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주사 후 몇 주나 몇 개월 후에 정맥류가 호전되는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그러나 정맥 시스템을 완전히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므로 재발의 가능성이 높다. 또 정맥류가 심한 환자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 있다.

 

두렁정맥 제거술

수술적인 치료로는 두렁정맥 제거술과 국소적 정맥류 절제술 그리고 레이저나 고주파 시술이 있다. 두렁정맥 제거술의 경우 하지 정맥류 중 가장 굵은 정맥을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이다.

두렁정맥은 굵은 정맥이지만 하지의 혈액순환에는 심부 정맥이 더 큰 역할을 담당하므로 심부 정맥만 정상이라면 제거해도 무방하다.

수술 방법은 스트립퍼라고 불리는 철사를 정맥 내로 통과시키고 이를 잡아 당겨 두렁 정맥 전체를 제거하는 것이다. 

역류 흐름이 존재하는 두렁정맥을 확실히 제거하여 재발율이 낮고 건강보험에서 급여를 인정 받으므로 환자의 부담이 가장 적은 수술법이다,
 
그러나 통증 및 신경손상의 빈도가 높고 수술 후 흉터가 발생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또 수술을 위해 척수 혹은 전신마취를 진행해야하며 수술을 위해 1~2일 이상의 입원이 필요한 시술이다.

두렁정맥 이외의 정맥에서 정맥류가 발생했은 땐 국소 마취 하에서 국소적 정맥류 제거술을 시행한다. 문제가 되는 혈관이 너무 굵거나 꼬불꼬불한 경우에 행해지는 시술이다. 

국소 마취를 통해 시행되기 때문에 입원 없이 수술이 진행되며 수술 후 곧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레이저를 통한 정맥류 제거술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한 정맥류 제거술은 현재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정맥류 내로 레이저나 고주파를 전달하는 레이저 화이버나 고주파 카테터를 삽입한 후 열 에너지로 혈관내막에 손상을 가해 혈관을 수축 및 폐쇄시키는 방법이다.

부분 마취와 진정제를 이용한 수면유도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피하출혈이 적고 흉터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열에너지로 혈관 내막에 손상을 가하는 과정에서 혈전이 발생해 심부정맥 혈전증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정맥 주의 조직의 열손상으로 하지의 감각 신경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

[건강백과] 하지정맥류도 가족력이 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시술법

정맥의 탄력 저하로 40~50대에 자주 발생
압박스타킹 사용부터 레이저치료까지 다양한 시술법 공개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