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세상을 잇는 다큐 it - 마스크, 16일 밤 9시 50분 EBS1TV 방송
동물학대, 강력범죄자들의 공통적인 살인 전조 현상
적은 벌금으로 끝나는 동물학대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

[문화뉴스 MHN 송진영 기자] EBS 세상을 잇는 다큐 it 에서는 고양이 동물학대로 본 강력범죄의 전조를 취재한다.

지난 5월, 서울 도심 한복판에 토막 난 길고양이 사체가 발견됐다.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제보가 이어지고 범행은 더욱 잔혹하고 대범해지고 있다. CCTV를 모두 피해 길고양이 사체를 두고간 범인은 어떤 모습일까? 

서울 도심 길고양이 사체/사진 제공=EBS1 '다큐 it'

동물학대는 강력범죄의 전조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동물에게 향하는 폭력은 언제든 인간으로 확장될 수 있다. 잔혹한 범죄를 저질렀던 유영철, 강호순, 이영학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 공통점 또한 동물학대 전력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번 '다큐 it'에서는 고양이를 추적하여 동물학대의 그림자를 따라가 본다.

국내 1호 프로파일러인 권일용 교수, 한국범죄학연구소 염건령 소장, 32년간의 형사 경력 김복준 교수가 함께 길고양이 토막살해범을 본격 분석해본다.

▶동물학대로 분석하는 범죄 전조 현상

 

길 고양이/사진제공=EBS1 '다큐 it'

최근 서울시 마포구에서 일명 '길고양이 피바람'이 불고 있다. 한 아파트 단지를 반경으로 토막난 고양이 시체가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다는 것이다. 사건 현장 주변의 주민들의 대답에 따르면 2018년부터 시작된 토막 살해에 추정되는 사람이 존재한다고 한다. 취재 이후 열흘 뒤에는 초등학교 앞에서 네 토막난 고양이 사체가 발견돼 어린이들이 목격하는 아찔한 순간을 맞을 수도 있었다. 

단순히 토막을 낸 것이 아니라 장기를 꺼내고 사체로 실험한 듯한 정황등이 포착되어 주민들은 공포에 떨고 있다. 20명을 잔인하게 살해한 연쇄살인범 유영철은 어떻게 하면 사람을 효과적으로 죽일 수 있을지 동물을 대상으로 살인 연습을 했다고 진술한 적 있다. 강호순 역시 수많은 개를 죽이다보니 사람을 죽이는 게 아무렇지 않아졌다고 말했다. 과연 누가 길고양이를 잔혹한 방식으로 살해하며 끔찍한 범행을 이어가고 있는걸까?

평소 길고양이들에게 먹이를 챙겨주었다는 사건의 제보자는 밥그릇 앞에 놓인 새끼고양이 머리 토막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랐다.  그는 “고양이일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죠. 고양이들이 고마움 표시로 쥐나 새를 물어다 준 건 줄 알았어요”라며 충격받았던 그때를 회상했다.

놀라운 점은 주변에 어떠한 핏자국도 없이 절단면이 깔끔하게 잘려 있었다는 것이다. 동물이 아닌 사람의 소행으로 미루어진 이 범죄행위는 주변의 블랙박스나 CCTV 그 어디에도 담겨져 있지 않아 계획적으로 보였다. 이에 '다큐 잇'에서는 고양이 연쇄 살해사건 현장을 한국범죄학연구소 염건령 소장과 방문하여 범죄의 흔적을 추적했다.

▶동물 학대 처벌, 이대로 괜찮을까?

주요기사

길 고양이/사진 제공=EBS1 '다큐 it'

 

작년 여름 군산시에서 길고양이가 못 박힌 채 돌아다닌다는 제보가 잇따랐다. 가까스로 포획한 고양이의 왼쪽 안구는 적출돼 있었고 몸에는 화상 자국들이 보였다. 

서둘러 고양이는 수술대에 올랐고 머리에 박혀있던 것은 못이 아닌 살상용 화살촉이었다. 버펄로 등 가죽이 질긴 동물을 사냥하는데 사용되는 화살촉이 왜 작은 고양이 머리에 박혀있던 것일까?

화살촉 유통 경로를 역추적하여 붙잡힌 가해자는 평소 주변으로부터 착하고 조용하다는 소리를 듣는 평범한 사람이었다. 그는 마당에 들어온 고양이를 내쫓기 위해 실수로 화살을 쏘게 되었다고 진술하여 집행유예를 선고받아 일상을 이어가고 있었다. 

기적적으로 무사히 회복중인 길고양이는 군산시 돌보미에서 보호받고 있다. 

이곳 대표는 “실수로 화살을 쏜 거면 실수로 사람도 죽일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그게 무서운 거예요”라고 말하며 동물학대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에 아쉬움을 표했다. 우리나라의 동물보호법은 위반 시 최대 2년 이하의 징역, 벌금 2천만 원으로 제정되어 있지만 그나마도 적은 벌금에 그치는 경우가 흔하다.

최근에는 길고양이에게 올무를 씌운 채로 쇠꼬챙이로 제압한 서울 동묘시장의 한 상인이 논란이 되고 있다. 법규상 생명 이하의 취급을 받고 있는 동물들, 특히 주인이 없는 길고양이에 대한 잔혹한 범죄행위를 이대로 방치해도 되는걸까? 

16일 목요일 밤 9시 50분에 방영되는  EBS1 '다큐 it'에서는 반사회적 범죄로 이어지고 있는 동물 학대의 심각한 문제를 진단해 본다.

---------
[EBS 다큐it] 길고양이 토막 살해로 본 강력범죄의 전조

EBS 세상을 잇는 다큐 it - 마스크, 16일 밤 9시 50분 EBS1TV 방송
동물학대, 강력범죄자들의 공통적인 살인 전조 현상
적은 벌금으로 끝나는 동물학대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