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삐었다, 접질렀다' 발목염좌, 단계별 증상은?
'냉찜질' 먼저 해주어야.. 붓기, 통증 완화
'RICE치료법'이란? 휴식(Rest), 냉찜질(Ice), 압박(Compression), 높이기(Elevation)
뼈, 인대에 좋은 음식? 칼슘, 콘트로이틴 함유된 음식은?

사진출처= 픽사베이
다리 접질렀을 때 냉찜질 vs 온찜질?

[문화뉴스 MHN 전은실 기자] 평소 길을 가거나, 운동을 하거나 바닥에 있는 무언가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발목을 삐끗하는 경우가 많다. 순간적으로 살짝 삐끗거린 경우 잠깐의 휴식만 취해도 쉽게 호전이 되곤 하지만 과하게 꺾인 경우 극심한 고통과 함께 발이 부어오르기 시작한다. 

이렇듯 발목 혹은 손목이 심하게 비틀리거나 접질렀을 때 발목, 손목 관절을 지탱하는 인대들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염좌'라고 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발목이 삐었다" 혹은 "발목을 접질렀다" 라고 인식되는 질환들은 대부분 발목 염좌를 의미한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발목 삐었다, 접질렀다' 발목염좌, 단계별 증상은?

▶ 단계별 발목염좌 증상

발목염좌는 손상정도에 따라 3단계로 나뉘며 증상, 치료법이 다르다. 1도 손상의 경우 인대 섬유의 부분 파열 및 인대 내 출혈 등 불안정성이 없는 가벼운 손상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쉽게 겪는 발목꺾임이 1도에 해당한다. 실제적인 인대의 파열은 없으며 인대가 살짝 늘어난 경우이다. 발목 염좌의 50% 이상이 이에 속하며 휴식과 약물 등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2도 염좌는 인대의 부분 파열이 있는 경우로, 출혈과 부종이 생겨 얼음찜질과 압박붕대, 부목 고정, 물리치료가 필요한 수준을 말한다. 마지막 3도 염좌는 인대가 완전히 파열되는 심각한 손상을 말하며 운동 범위에 큰 제약이 생기며, 극심한 통증과 부종, 출혈이 나타난다. 경우에 따라 파열된 인대를 복구하기 위해 수술을 진행해야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 상황에 따라 그 증상이 다르나, 보통 통증은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게 통증이 있을 때 제대로 된 관리가 필수적인데 발목을 접지르자마자 신속한 응급처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통증 완화 및 염증 치료가 늦어질 뿐만 아니라 심하면 만성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혹은 인대 손상, 관절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관절염은 대부분 노화된 신체에 나타나는 노인성 질환으로 인식하기 쉬우나 외적인 요인에 의해 젊은 나이에도 찾아올 수 있다. 또한 접지른 부위의 반대쪽 다리에 더 많은 체중을 싣게 되면서 신체 불균형 등 다른 부위까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는 발목 염좌(발목 접지름)는 대부분 갑작스럽게 발목을 삐끗해 다쳤을 때 아프기도 하지만 놀라고 당황한 마음에 적절한 조치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고없이 갑작스레 다치는 상황을 대비해 올바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 냉찜질? 온찜질? 

사진출처= 픽사베이
뼈, 인대에 좋은 음식? 칼슘, 콘트로이틴 함유된 음식은?

갑자기 발목을 접질렀을 때 응급처치로 찜질을 하곤 한다. 통증과 붓기를 급하게 완화시키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발목을 접질렀을 땐 냉찜질, 온찜질 중 어느 것이 적절할까?

인대나 조직의 손상을 막아주고 부어올라 열감이 올라온 부위를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옳다. 갑작스럽게 충격을 받은 발목이 부어오르며 열이 나기 때문에 차갑게 해줌으로써 염증을 가라앉혀줄 수 있다. 이후 열감이 사라졌을 때 온찜질도 병행하도록 한다. 온찜질은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므로 뻣뻣해진 근육들을 풀어줄 수 있다. 만약 열감이 느껴지지 않았을 때에는 온찜질만 해줘도 된다. 하루에 2~3회 정도 해주며 1회에 20분 내외로 하면 좋다. 

▶ RICE 치료법이란? 

염좌가 발생했을 때 기억해야 하는 치료법은 'R.I.C.E 치료법'이다. 휴식(Rest), 냉찜질(Ice), 압박(Compression), 높이기(Elevation)의 영문 첫 글자를 모아 칭한 것으로 손상 직후 통증과 종창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첫 번째 휴식(Rest)은 손상된 부위를 안정시키는 것을 말한다. 발목이 삐거나 접질렀을 때에는 통증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최대한 발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해당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 움직일 때에는 부목이나 지지대를 사용하도록 한다. 

두 번째 얼음(Ice)는 '얼음 찜질'을 의미하며 2~3일 간 통증 부위에 20분 가량 얼음 주머니를 통해 찜질하여 붓기와 통증을 줄여준다. 얼음찜질로 혈관 수축을 촉진시켜 출혈과 붓기를 조절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 

세 번째 압박(Compression)은 다친 부분을 붕대로 압박함으로써 붓기를 줄이는 데에 좋은 방법이다. 만약 급한 상황일 경우 붕대가 아닌 손수건, 천 등을 이용해도 좋다. 올바른 붕대 감는 방법으로는 발등에서부터 환행대로 2~3번 감아주고 발등 쪽으로 X자 형태로 감는다.  

마지막 높이기(Elevation)은 다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들고 받쳐주는 것을 말한다. 심장보다 높아지면 혈관의 압력을 떨어뜨려 혈액순환이 원활해서 붓기가 빨리 가라앉는다. 부종을 줄이며 정맥혈과 림프액의 복구를 돕는 방법이다.  

응급처치를 올바르게 했다고 끝이 아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응급처치 이후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다. 응급처치를 했으니 충분하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 진찰을 통해 정확한 결과를 확인해야 한다. 한번 접지른 발목은 이미 약해졌기 때문에 또 삐끗하며 접지르기 쉽다. 이에 뼈와 인대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칼슘이 많은 멸치, 우유 등이 있으며 연골을 구성해주는 콘트로이틴 성분이 다량 함유된 해산물이 있다.  

--
다리 접질렀을 때 냉찜질 vs 온찜질? 응급대처법 'RICE 치료법' 기억하자

'발목 삐었다, 접질렀다' 발목염좌, 단계별 증상은? 
'냉찜질' 먼저 해주어야.. 붓기, 통증 완화  
'RICE치료법'이란? 휴식(Rest), 냉찜질(Ice), 압박(Compression), 높이기(Elevation)
뼈, 인대에 좋은 음식? 칼슘, 콘트로이틴 함유된 음식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