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컬러 - 가을웜톤에게 어울리는 색은? 가을뮤트, 가을딥, 가을트루로 세분화
이성경, 한예슬, 이효리, 제니 등 가을웜톤이 찰떡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어느덧 2020년도 하반기가 시작된 가운데, 여름을 맞아 머리색에 변화를 주고 싶은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섣부른 판단으로 과감한 컬러를 선택했다가 본의 아니게 '톤그로'를 탄생시킨 경험이 한 번 쯤 있을 수 있다. 이 가운데 꾸준히 관심받고 있는 것이 '퍼스널 컬러'이다.

'퍼스널 컬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체색과 조화를 이루어 본인만의 이미지에 적합한 색배치를 통해 얼굴에 생기가 돌고 활기차 보이도록 하는 개개인의 컬러를 말한다. 외모와 이미지, 개성이 중시되는 현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해줄 퍼스널 컬러의 진단과 활용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퍼스널 컬러는 개개인이 타고난 고유의 신체 색상으로 피부, 머리카락, 눈동자 색 등을 가리킨다. 피부색은 헤모글로빈의 붉은색과 멜라닌의 갈색, 케라틴의 황색이 적절히 혼합돼 결정되며 머리카락 색은 흑갈색을 띠는 유멜라닌과 황적색을 띠는 페오멜라닌의 분포와 양에 따라 정해지고 눈동자 색은 홍채에 있는 멜라닌 색소의 빛깔과 혈관 분포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현재 미국, 일본, 유럽 등에서는 4계절의 이미지를 활용해 퍼스널 컬러를 분류하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을 통해 진단해 낼 수 있는 범주는 매우 넓지만 간단하게 추리자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이미지를 떠올려 볼 수 있다. 가장 큰 범주로 나뉘는 것은 웜톤과 쿨톤이다. 옐로우 베이스의 피부톤을 가지고 있고 전체적으로 따뜻한 분위기를 풍긴다고 해서 웜(warm)이라고 분류된 웜톤에는 계절 중 봄과 가을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핑크 베이스의 피부톤을 가지고 있고 전체적으로 차가운 분위기를 풍긴다고 해서 쿨(cool)이라고 분류된 쿨톤에는 계절 중 여름과 겨울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이 가운데, 퍼스널 컬러의 분류 중 가을웜톤에 어울리는 염색컬러와 코디, 가을웜톤의 이미지에 해당하는 연예인들은 누가 있는지 알아본다. 

먼저, 가을의 이미지를 가진 퍼스널 컬러는 저명도와 저채도의 노란기 있는 어두운 색이 주를 이루며 전체적으로 차분한 분위기가 떠오른다. 가을웜에 속하는 사람들은 카멜색, 베이지색, 주황색, 금색, 밤색은 잘 어울리지만 파란색 계열은 잘 맞지 않을 수 있다. 

가을웜톤은 특히, 그 안에서 세부적으로 분류되는 타입에 따라 같은 범주에 속해 있더라도 다양한 분위기를 내는데, 각각 가을트루, 가을뮤트, 가을딥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트루타입은 명도는 낮지만 비교적 높은 채도를 띠어 성숙하며 생기 있는 느낌을 주는 컬러가 잘 어울리고, 뮤트타입은 전체적으로 연회색빛이 감도는 채도 낮은 컬러가 잘 어울린다. 딥 타입은 파스텔 톤의 컬러가 잘 어울리지 않고 채도 높은 원색에 검정색이 섞인 그윽한 느낌의 컬러가 잘 어울린다. 

가을웜톤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의 연예인으로는 이성경, 이효리, 한예슬, 제니 등이 있다. 

출처: 이성경 공식 SNS

이성경은 가을웜 중 뮤트 타입에 속하는 대표적인 연예인이다. 이성경은 매우 연한 눈동자를 가지고 있어, 머리색 역시 완전한 흑발보다는 부드러운 이미지의 브라운 톤이 잘 어울린다. 특히, 머리색이 연해질수록 홍채색과 조화를 이뤄 이성경 특유의 분위기를 더욱 살려준다. 메이크업의 경우 이성경은 비비드한 컬러보다는 뮤트 톤에 맞는 소프트한 색감들이 더 잘 받는 편이다. 

출처: 한예슬 공식 SNS

가을웜톤의 느낌을 가장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연예인 중 하나, 한예슬이다. 한예슬은 화려한 이목구비에 맞게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하는 편이다. 그 중에서도 브라운 컬러의 헤어와 음영 메이크업을 해 깊고 그윽한 느낌을 낸 한예슬의 모습이 가장 대중들에게 보편적으로 각인돼 있는 편이다. 이는 가을웜톤의 이미지를 찰떡같이 소화해 내는 한예슬 본인의 분위기가 더해져서라고 할 수 있다.

출처: MBC '놀면 뭐하니'

화려한 스타일을 많이 시도했던 이효리 역시 가을웜톤의 코디가 가장 그녀를 돋보이게 해준다고 할 수 있다. 이효리는 누디한 립컬러와 브라운 계열의 음영 눈화장을 하면 본연의 고혹적이고 섹시한 분위기가 확 살아 난다. 가을 웜톤은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색상 팔레트 범위가 넓은 편이기에 다양한 스타일을 통해 색다른 분위기를 시도할 수 있다. 이효리는 딥한 타입의 비비드한 컬러와 흑발도 무난하게 어울리는 편이다. 

출처: 제니 공식 SNS

현직 아이돌 중 넘치는 끼로 사랑받고 있는 블랙핑크의 제니 역시 가을웜톤의 이미지에 해당하는 연예인이라고 할 수 있다. 제니는 가을웜톤 특유의 고혹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덕분인지 명품 브랜드 샤넬의 앰배서더로 활동중이기도 하다. 제니 역시 딥 타입에 가깝기 때문에 비비드하고 진한 컬러 역시 무난하게 소화해 낸다.

전체적으로 풍경들이 깊고 진하게 물들어 가는 계절답게, 가을웜톤은 차분한 에너지와 고혹적이고 성숙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다소 그윽한 분위기를 내는 가을 웜톤에 어울리는 염색 컬러로는 다크 블론드, 레드 브라운, 자연 갈색 등이 있다. 다만 푸른끼가 도는 컬러나 그레이 계열의 색은 안색을 칙칙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가을웜톤은 메이크업 시 코랄이나 오렌지계열부터 진한 브라운 계열의 음영 색상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편이다. 다만 옐로우 베이스가 섞이지 않은 다소 차가운 빛이 감도는 쨍한 색깔들은 본연의 피부톤과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다. 또한, 뮤트, 딥, 트루 타입에 따라, 지나치게 옅은 계열의 봄웜 컬러를 사용할 시, 가을웜 특유의 고혹적인 분위기를 죽일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주얼리는 실버 베이스의 제품보다는 따뜻하고 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골드 베이스의 제품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위에 언급한 연예인들은 사진과 조명, 코디에 따라 색감이 달라보일 수 있기에, 정확한 퍼스널 컬러는 측정을 통해 알 수 있다. 또한, 퍼스널컬러 타입에 따른 색상 추천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개개인의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

[퍼스널컬러 시리즈] 가을웜톤의 모든 것, 가을웜 이미지의 연예인은? 가을웜 염색, 코디 추천

퍼스널 컬러 - 가을웜톤에게 어울리는 색은? 가을뮤트, 가을딥, 가을트루로 세분화
이성경, 한예슬, 이효리, 제니 등 가을웜톤이 찰떡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