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중심 교육으로 전문가 양성
전 서울대공원, 애버랜드 동물원장 직강으로 현장감 있는 강의
산학협력을 맺은 동물병원, 미용샵, 동물원 연계로 높은 취업률

[문화뉴스 MHN 최지원 기자] 국내에서 반려동물가구와 1인가구는 해마자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조사 결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5가구 중 1가구에 해당하며 이는 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에 이르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때로는 친구처럼 때로는 가족처럼 우리를 위로하는 반려동물에게 보다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사료와 미용 그리고 호텔 서비스는 물론이고 이제는 금융사들까지 펫펨족(pet+family)'을 잡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반려동물을 위한 보험, 적금과 카드 까지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애완동물과

반려동물 시장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애완동물과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이 교육에도 큰 영상을 미치고 있다. 늘어나는 반려동물을 수용할 수 있도록 훈련사, 미용사, 사육사 등이 취업의 블루오션으로 자리매김 한 것이다. 서울 홍제동에 위치한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는 일찍이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세에 맞춰 애완동물과를 신설해 전문가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애완동물계열 박성철 전임은 동물과 교감하는 일은 글로만 배울 수 없다. 때문에 본교에서는 50여종의 특수동물을 보유하고 있는 가이아관에서 학생들이 직접 라쿤, 사막여우, 프레디독 및 다양한 조류와 파충류를 직접 사육, 훈련, 미용하며 동물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애완동물계열 1학년에 재학 중인 전대환 학생은 강아지와 고양이 뿐 만 아니라 조류와 파충류 등 다양한 동물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여러 동물을 접해보고 자신과 가장 성향이 잘 맞는 분야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애완동물과

전 서울대공원 동물원장 모의원, 전 애버랜드 동물원장 권수완 직강

실무중심 교육을 지도하는 교강사진도 눈여겨 볼만 하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애완동물계열은 전 서울대공원 동물원장 모의원, 전 애버랜드 동물원장 권수완을 비롯해 한국애견연맹 핸들러위원회 위원장 박성철EBS Petedu 애견미용 전문가 과정 강사 김형종, 삼성에버랜드 동물원 과장 수의사 최윤주,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사무간사 강원국 등 현업에서 우수한 경력을 자랑하는 교강사진들이 학생들을 지도한다.

현장에서 오랜 활동으로 반려동물 산업을 이끌어 온 교강사들은 입을 모아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사육사라고 단지 사육만을 배우는 것이 아닌 기초 훈련과 미용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는 하나의 전공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닌 미용, 사육, 훈련 등 기초 학습을 이수하고 선택한 전공을 보다 더 깊이 있게 배우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일정 수준의 전문성은 확보하되 타 전공과도 접목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만들자는 것이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애완동물과

동물병원, 동물원, 미용샵으로의 실습 지원

교육과정을 다양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애완동물과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 나가서 제대로 된 실습을 받고,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현장실습 활성화를 위해 교강사들이 운영하는 동물병원, 애견 미용샵 등으로 학생들이 방학 중 실습을 나가고 있으며 서울대공원 등 국내 유명 동물원과 꾸준하게 교류하며 학생 현장 실습을 지원하고 있다.

덕분에 롯데 아쿠아리움, 주렁주렁 테마파크, 알파카월드, B4U동물병원, 블루밸런스, 독스퀘어 등 국내 유수의 반려동물 관련 기업에 취업해 높은 취업률을 자랑한다. 현재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는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 중에 있으며 자세한 모집 요강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반려동물 특성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애완동물과

실무중심 교육으로 전문가 양성
전 서울대공원, 애버랜드 동물원장 직강으로 현장감 있는 강의
산학협력을 맺은 동물병원, 미용샵, 동물원 연계로 높은 취업률

주요기사
교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