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월화드라마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스틸

 

[문화뉴스 MHN 이지숙 기자]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가 마지막까지 가슴 벅찬 위로와 공감으로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종영까지 단 2회만을 남겨둔 tvN 월화드라마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연출 권영일, 극본 김은정, 제작 스튜디오드래곤/ 이하 ‘가족입니다’) 측은 20일, 배우들이 직접 밝힌 관전 포인트와 종영 소감을 전했다. 현실적이고 깊이 있는 시선으로 몰입을 이끌었던 ‘가족입니다’의 마지막 여정에 뜨거운 기대가 쏠리고 있다.

‘가족입니다’는 마지막까지 예측할 수 없는 전개를 펼쳐가고 있다. 저마다의 방식으로 상처를 보듬으며 안정을 찾아가던 가족은 또 한 번 폭풍과 마주했다. 과거에 대한 후회를 딛고 내일을 만들어나가던 김상식(정진영 분)은 수술 이후 심정지가 찾아오며 생사를 가늠할 수 없는 위기에 처했고, 막내 김지우(신재하 분)는 인사도 없이 가족의 곁을 떠나 외국행을 선택했다. 김은희(한예리 분)를 향한 박찬혁(김지석 분)의 고백으로 15년 ‘찐사친’의 관계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서로의 비밀과 상처를 마주하며 성장해온 이들이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그 결말에 귀추가 주목된다.

그런 가운데 공개된 한예리, 김지석, 추자현, 정진영, 원미경, 신재하가 직접 전하는 최종회 관전 포인트와 종영 소감이 기대감을 더한다. 가족들 사이에서 고군분투하면서, 결국 가족을 통해 ‘나’를 발견하게 되는 김은희의 성장을 섬세하고 현실적으로 그린 한예리는 시청자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았다. 한예리는 함께 고생한 제작진과 응원을 보낸 시청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잠시나마 은희로 살면서 사랑을 듬뿍 받은 기분이다. 세상의 모든 상식, 진숙, 은주, 은희, 지우 건강하고, 행복하고 사랑했으면”이라는 뭉클한 소감을 밝혔다. 한예리가 바라보는 최종회의 관전 포인트는 가족을 돌아 다시 ‘나’로 향한다. 한예리는 “결국 중요한 건 가족의 구성원인 나 자신이다. 등장인물들 각자의 이야기와 선택에 집중해서 보시면 행복하게 마지막 방송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김지석은 ‘가족 같은 타인’ 박찬혁을 통해 가족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짚어내고, 시선을 환기하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배려심 깊으면서도 다정한 김은희의 ‘찐사친’ 박찬혁을 담백하게 그려낸 김지석은 “촬영하는 내내 너무 행복했다. 배역과 작품 이상으로 김지석으로서 많은 걸 깨닫게 해준 감사한 작품이었다. 드라마를 보면서 가족들을 많이 떠올리게 됐고, 쉽게 하지 못했던 사랑한다는 표현도 많이 했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이 마음 계속 가지면서 우리들의 가족, 여러분들의 가족을 많이 헤아려주시고, 두드려보시고, 사랑한다고 말씀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이는 그의 말속에 박찬혁을 연기하면서 가졌던 진심과 진정성이 느껴진다. 남은 2회도 예측할 수 없는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다. 김지석은 “저도 정말 궁금하다. 아는 건 별로 없는 이 가족이 결국 서로에 대해 잘 알게 될까, 알게 되면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찬혁이와 은희의 로맨스도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같이 본방사수 해달라”고 전했다.

커다란 비밀의 중심에 서 있었던 김은주는 추자현의 연기로 공감의 깊이를 더했다. 김은주의 복잡한 감정 변화를 담담하지만 깊이 있게 담아낸 추자현의 연기에 호평이 쏟아졌다. 추자현은 “애써 외면했던 가족의 이야기를 전면에 내세운 작품이다. 좋은 작품을 만난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촬영에 임해왔는데 종영을 앞두고 아쉬운 마음이 든다”며 “생각 이상으로 많이 공감해주시고 열렬히 응원해주신 덕에 현장에서 큰 힘이 됐다. 오래도록 소중한 작품으로 기억될 것 같다.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애정 어린 소감을 전했다. 가족에게서 벗어나고 싶었지만, 가족을 통해 한 걸음 나아가게 된 김은주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한 가족의 수십 년 세월을 압축해 보여드렸다. 결국은 가족이기 때문에, 서로를 조금 더 들여다보고 외면하지 않는다면 지금보다 더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 여기에 포인트를 두고 마지막까지 본방사수 해주시면, ‘가화만사성’처럼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릴 것 같다”는 특별한 관전 포인트로 기대 심리를 자극했다.

명불허전 연기로 시청자들의 코끝을 찡하게 만들었던 정진영은 “보통 한 작품이 끝나면 시원섭섭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작품은 아쉬움이 더 많이 남는 것 같다. 좋은 작품을 위해 함께한 작가님, 감독님, 연기자들 덕분에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었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 이 드라마가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힐링 드라마가 됐길 바란다. 많은 사랑 주셔서 감사하다”며 진심이 담긴 인사를 건넸다. 무뚝뚝하고 무신경한 가장으로 살았던 김상식의 비밀과 사연이 풀려갈수록 가족과 멀어질 수밖에 없었던 그의 삶은 안타까움을 더했다. 또 단단한 나무껍질 같았던 김상식이 마음속에 간직해왔던 가족을 향한 사랑은 애틋함과 뭉클함을 자아냈다. ‘못난’ 과거를 딛고 이진숙(원미경 분)과 평범한 내일을 살아가기로 결심한 김상식. 뇌종양 수술 후 심정지 엔딩으로 충격을 안긴 김상식이 다시 웃기를 바라는 시청자들이 많은 만큼 김상식의 이야기는 마지막까지 놓칠 수 없는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원미경은 가족을 위해 헌신해온 엄마의 남모를 아픔을 리얼하게 그려냈다. 내뱉는 한숨에도 이진숙의 힘겨운 삶을 채워 넣은 원미경의 연기는 누군가의 엄마를 떠오르게 하며 눈물샘을 자극했다. 원미경에게도 ‘가족입니다’는 행복으로 남아있다. “촬영 현장에서 서로를 배려하며 응원하는 모습이 좋았다.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참 행복했다”고 강조한 원미경은 “이 드라마를 통해 가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다. 평생 가족과 함께하며 엄마로, 아내로서 충분히 잘해왔다고 생각했지만, 이 드라마를 하면서 ‘잘못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나를 돌아보고 반성하게 됐다”는 뜻깊은 소감을 전했다. 시청자들에게도 ‘가족입니다’는 ‘나’와 ‘우리 가족’을 돌아보게 하는 드라마로 남았다. 원미경은 “가족들은 자기만의 아픔을 마음에 담고 있는 것 같다. 혼자만의 아픔을 우린 해결해 줄 수 없지만, 이해하고 관심을 주어야 한다. 우리의 가족, 그리고 주위의 가족들과도 관심과 사랑을 나누면 좋겠다. 끝까지 지켜봐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는 말로 훈훈함을 더했다.

막내 김지우의 역의 신재하는 쟁쟁한 선배들 사이에서도 자신만의 매력으로 활력을 불어넣었다. 신재하는 “항상 작품이 끝날 때마다 기분이 뒤숭숭하고 시원섭섭하다. 그런데 이번에는 마음이 너무 아프다. 많이 보고 싶고, 그리울 것 같다”는 막내다운 소감을 전해 미소를 안겼다. 바람 잘 날 없는 가족들 사이에서 무풍지대와 같았던 김지우도 변화를 맞았다. 신재하는 “마지막까지 사고가 끊이질 않는다. 그 사고들 속에서 각각의 캐릭터들이 어떤 아픔을 겪고 어떻게 일어나는지, 우리 가족이 어떻게 끝맺음을 하게 될지 기대해주시면 좋겠다”며 마지막 관전 포인트를 꼽았다. 이어 “방송을 보시고 나면 꼭 가족들에게 사랑한다는 표현을 많이 해주시면 좋겠다. 아무리 가족이라도 표현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는 말과 “마지막까지 함께 해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고 전했다.

한편, tvN 월화드라마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15회는 20일 밤 9시에 방송된다.

(사진제공=tvN)

주요기사
드라마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