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세계 미술계의 변화 진단 및 미술관의 역할 모색
20일 오후 4시 유튜브 채널 공개

‘코로나 시대의 미술관’ 좌담회 포스터

[문화뉴스 MHN 우지혜 기자]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코로나19 속 미술관의 대응과 역할을 논의한 ‘코로나 시대의 미술관’ 온라인 좌담회 영상을 20일 오후 4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좌담회는 전 지구적인 감염병 유행이라는 전례 없는 위기 상황 속에서 미술관의 역할을 모색하고자 기관의 대표, 작가, 이론가가 온라인 화상회의로 만났다.

좌담회는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의 기조발언으로 시작되었다. 윤범모 관장은 국립현대미술관이 진행 중인 전시 및 다양한 프로그램에 코로나19가 미친 영향과, 이에 빠르게 대응하는 과정에서 미술관이 겪은 새로운 변화들을 공유하였다. 

뒤이어 전승보 광주시립미술관장은 국제박물관협의회와 OECD가 함께 개최한 웹 세미나 ‘코로나19와 뮤지엄: 영향과 혁신, 그리고 위기 이후의 계획’에 대한 분석 등 국제 미술계의 동향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 조사를 바탕으로, 미술계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공유했다. 또한 디지털 뮤지엄으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온라인 콘텐츠 활성화를 다각도로 분석하였으며, 이에 기초한 정책들을 제안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안규철 작가는 온라인 미술관의 필요성에 동의하면서도,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경험이 대체할 수 없는 물리적 공간이자 플랫폼으로서 미술관이 수행하는 본질적 역할에 대해서 논하였다. 장소로서 미술관은 그곳에 머무는 경험, 일상과는 다른 시간의 경험, 만남과 관조의 경험 등 다른 공간이 제공하지 못하는 경험들을 제공하며, 이를 현 상황에서 가능한 형태로 살려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성은 관장은 백남준아트센터가 미술관을 공유지로 변모시키기 위해 꾸준히 기울여온 여러 가지 노력들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적 바탕과 실천들이 코로나 시대를 맞아 겪은 문제들을 설명하였다.

박소현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도래에 중점을 맞추고, 미술관이 맞이할 인적, 물적, 기능적 변화와 위기들을 짚어냈다. 세계적으로 많은 미술관들이 폐관의 기로 앞에 있으며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미술관의 수많은 직원들도 생계에 위협을 겪고 있음을 구체적 수치를 통해 논하면서, 미술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 대비책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이번 좌담회를 계기로 코로나 시대,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술관의 미래에 관한 다양한 공공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 개최할 예정이다.

좌담회는 20일 오후 4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며 세계 미술계로 논의의 장을 넓히고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영문 자막이 삽입되어 제공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이번 좌담회에 참여해주시고 미술계 전반을 위해 제언해주신 발표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좌담회를 통해 나온 의견들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향 설정에 있어 국립현대미술관 뿐 아니라 국내·외 미술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좌담회 참석자 화상회의 장면

 

 

(사진제공=국립현대미술관)

--

국립현대미술관 ‘코로나 시대의 미술관’ 좌담회 온라인 공개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미술계의 변화 진단 및 미술관의 역할 모색 
20일 오후 4시 유튜브 채널 공개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