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이후 최저 관객 수·매출액 기록
전체 관객 수 전년 대비 70.3% 감소, 매출액 70.6% 감소
한국영화 관객 수 64.9% 감소, 외국영화 관객 수 76.3% 감소

2020년 상반기 전체 흥행작 상위 10위

[문화뉴스 MHN 우지혜 기자] 영화진흥위원회가 2020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 결산을 21일 발표했다.

2020년 상반기 전체 극장 관객 수 3241만 명, 매출액 2738억 원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상반기 전체 관객 수는 전년 대비 70.3%(7690만 명 ↓) 감소한 3241만 명을 기록했다. 2020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70.6%(6569억 원 ↓) 줄어든 2738억 원으로 관객 수와 매출액 모두 2005년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2020년 상반기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대비 64.9%(3689만 명 ↓) 감소한 1999만 명이었고, 매출액은 전년 대비 64.5%(3095억 원 ↓) 줄어든 1706억 원이었다.

2020년 상반기 외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대비 76.3%(4002만 명 ↓) 감소한 1242만 명이었고, 매출액은 전년 대비 77.1%(3474억 원 ↓) 줄어든 1032억 원이었다.

올해 상반기 한국영화와 외국영화 역시 2005년 이후 최저 관객 수와 매출액을 기록했다.

특수상영 매출액 전년 대비 87.3% 감소

코로나19로 미국 극장이 지난 3월 17일 이후 영업중단에 들어가면서 특수상영 매출비중이 높은 마블영화를 비롯한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영화의 개봉이 연기되었다. 이로 인해 올해 상반기 3D·4D·IMAX·ScreenX 등 특수상영 매출도 급감했다.

2020년 상반기 특수상영 전체 관객 수는 전년 대비 371만 명(86.2% ↓) 감소한 60만 명이었다. 2020년 상반기 특수상영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443억 원(87.3% ↓) 감소한 64억 원이었다. 

관객 수 반등의 변곡점, 5월 황금연휴와 6월 영화관 입장료 할인권 배포

코로나19 여파로 관객 수 급감, 블록버스터 개봉 연기, 극장 축소 운영이라는 악순환이 누적되었다. 그 결과 지난 4월 전체 관객 수가 월별 전체 관객 수로는 2004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 4월 7일 1만 5,429명을 기록한 것이 2004년 이후 최저 일일 전체 관객 수였다.

이후 부처님 오신 날에서 어린이날로 이어지는 최장 6일의 황금연휴에 관객 수가 증가해 5월에는 전월 대비 55만 명 늘어난 153만 명의 전체 관객 수를 기록했다.

이어 지난 6월 4일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관 입장료 할인권 배포와 함께 일주일 간격으로 ‘침입자’ ‘결백’ ‘사라진 시간’ ‘#살아있다’ 등 규모 있는 한국영화가 개봉하면서 6월 한국영화 관객 수가 크게 늘었다.

6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월 대비 13배 가까이 증가한 278만 명을 기록했다. 한국영화 관객 수 증가에 힘입어 6월 전체 관객 수도 전월 대비 153.2% 늘어난 386만 명을 기록하면서 극장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재개봉작 흥행 1위 ‘위대한 쇼맨’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2월 말 이후 개봉 예정작들이 줄줄이 개봉을 연기하면서 신작 수급에 차질이 생긴 극장은 재개봉작으로 위기 돌파를 도모했다.

극장만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위대한 쇼맨’(28만 3천 명), ‘라라랜드’(13만 6천 명) 등 음악 영화와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5만 8천 명) 등 4D 영화가 강세를 보였다.

2020년 상반기 전체 흥행 순위 1위 ‘남산의 부장들’

2020년 상반기 흥행 순위 1위는 설 연휴 개봉작 ‘남산의 부장들’(475만 명)이었고, ‘남산의 부장들’과 같은 날 개봉한 ‘히트맨’(241만 명)이 2위를 차지했다. 

외국영화로는 1월 개봉한 ‘닥터 두리틀’(161만 명)이 4위에 오른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 영화관 입장료 할인권 배포가 시작된 6월에 개봉한 ‘#살아있다’(119만 명)는 8위를 기록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상반기 전체 흥행작 상위 10위에 3~5월 개봉작은 없었다.

2020년 상반기 독립·예술영화 흥행 순위 1위 ‘프리즌 이스케이프’

2020년 상반기 독립·예술영화 흥행 순위 1위는 ‘프리즌 이스케이프’(21만 7천 명)였다. 저예산 장르영화를 제외하면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이 14만 7천 명을 기록한 것이 올해 상반기 독립·예술영화로는 가장 많은 관객을 모은 것이었다.

지난 6월 18일 개봉한 ‘야구소녀’가 13일 간 3만 명의 관객을 모았는데, 저예산 장르영화를 제외하면 한국 독립·예술영화로는 올해 상반기 최고 성적이었다.

여성영화의 강세가 올해 상반기까지 지속되었다.

또한 영화관 입장료 할인권 배포가 ‘야구소녀’와 같은 한국 독립·예술영화가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6월 개봉을 택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2020년 상반기 독립·예술영화 흥행작 상위 10위

 

(제공=영화진흥위원회)

--

영화진흥위원회 2020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 결산 발표

2005년 이후 최저 관객 수·매출액 기록
전체 관객 수 전년 대비 70.3% 감소, 매출액 70.6% 감소
한국영화 관객 수 64.9% 감소, 외국영화 관객 수 76.3% 감소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