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7월 27일부터 7월 31일까지, 관광 부문 신설 8개 작품 선정
문체부 장관상과 함께 300만 원 상당의 상금

출처=문화체육관광부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UD)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문화뉴스 MHN 배상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부터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주최하는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에 관광 부문을 신설한다.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은 장애유무나 성별ᐧ연령ᐧ국적 등에 관계없이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고안된 디자인으로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말한다.

올해 두 번째를 맞이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은 장애인, 고령자 등 특정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에 신설된 관광 부문에서는 장애 유무와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두가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지 관련 시설디자인과 체계 등(여행 관련 편의ᐧ휴게시설 및 안내시스템, 서비스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오는 7월 27일(월)부터 31일(금)까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관광 부문에서는 1차 심사와 2차 오디션을 거쳐 총 8개 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관광 부문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과 함께 30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상은 10월 7일 ‘2020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에서 진행되며, 이날 행사장에서는 수상작도 함께 전시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올해 처음으로 관광 부문이 신설된 만큼 우수한 수상작이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라며, “여행 불편을 해소하고 기반시설을 개선하는 등 모두를 위한 관광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

장관상·상금 300만 원…문체부,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관광 부문 개최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7월 27일부터 7월 31일까지, 관광 부문 신설 8개 작품 선정
문체부 장관상과 함께 300만 원 상당의 상금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