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머니 시즌9, 오늘부터 다음 달 21일까지 래퍼 공개 모집
쇼미더머니 시즌 1~8 역대 우승곡 소개

쇼미더머니9/사진출처=엠넷

[문화뉴스 MHN 윤승한 기자] 엠넷은 올 하반기 래퍼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9번째 시즌을 방송한다고 지난 20일 예고했다.

이를 위해 이날부터 다음 달 21일까지 약 한 달간 참가할 래퍼들을 모집한다. 지원자 접수는 공식 이메일과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뤄진다.

우승자는 '영 보스' 타이틀을 거머쥐게 되고, 기존 시즌에 주어지던 상금 혜택과 더불어 향후 다양한 음악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음반, 공연, 마케팅 등의 비즈니스 활동을 포함한 최고 수준의 음악 제작 시스템을 지원받는다.

'쇼미더머니'는 그동안 로꼬, 소울다이브, 바비, 베이식, 비와이, 행주, 나플라, 펀치넬로 등 우승자 래퍼들을 탄생시켰다.

올 하반기 '쇼미더머니' 9번째 시즌에 앞서 '쇼미더머니' 시즌1~8 우승곡들을 소개한다.

쇼미더머니1/사진출처=엠넷

쇼미더머니 시즌1 Home (Feat. 진실 of Mad Soul Child) - 더블 케이(Double K), 로꼬

Mnet '쇼미더머니' 파이널 공연에서 선보인 무대는 래퍼들이 자전적 스토리를 담은 신곡으로 이루어 졌다.

쇼미더머니 시즌1 우승곡은 로꼬와 더블케이가 함께 꾸민 'Home'.

어머니가 보는 앞에서 돌아가신 아버지께 바치는 랩을 선사하며 쇼미더머니의 초대 우승자에 등극했다.

로꼬는 처음 시작하는 '쇼미더머니'에 참전하여 수많은 언더그라운드 래퍼와 경쟁 끝에 우승을 차지했다. 로꼬는 이후 AOMG로 들어가면서 내는 곡들마다 좋은 성적을 냈다. 현재까지 의경으로 복무중이다.

쇼미더머니2/사진출처=엠넷

쇼미더머니 시즌2 Missing - 소울 다이브

크루 전쟁이라는 새로운 포맷을 통해 대한민국을 힙합 열기로 물들인 Mnet '쇼미더머니2'의 최종 우승자인 ‘소울 다이브’의 우승곡 ‘미씽(Missing)’.

‘미씽(Missing)’은 MC 메타와 가리온의 ‘껍데기는 가라’를 쓴 디프라이(Deepfry)가 만든 곡으로 레게 사운드가 특징이며, 함께 결승에서 만난 지조의 ‘힙합’을 누르고 우승곡으로 등극했다.

MC 메타는 “소울 다이브는 3인조 힙합 유닛만의 뛰어난 합과 베테랑 팀이 가진 유연성, 빠른 이해력과 응용력으로 프로듀서인 내게 힘을 줬다”라며 “결국 이길 팀이 이겼다”라고 소울 다이브의 우승 비결을 밝혔다.

소울 다이브는 우승곡에 대해 “음악을 시작했을 때의 즐거움과 초심에 대한 노래”라며 "‘쇼미더머니2'를 하며 느낀 아쉬운 감정과 추억을 생각하며 다시 마음을 잡고 음악을 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곡”이라고 설명했다.

소울다이브는 같은 채널에서 진행한 '너희가 힙합을 아느냐'에 출연 이후 피처링 소식을 전했다.

쇼미더머니3/사진출처=엠넷

쇼미더머니 시즌3 가드올리고 Bounce - BOBBY(바비)

Mnet '쇼미더머니3'의 최종 우승자인 ‘바비’의 우승곡 ‘가드올리고 Bounce’.

1차 투표에서 301만 원을 차지해 승리, 2차 투표와 합산한 결과 총 773만 5천 원을 획득하며 쇼미더머니3의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바비는 당시 결승무대 사전 인터뷰에서 "보란 듯이 (아이돌 래퍼라는) 편견을 부쉈다. 그 어느 때보다 최선을 다해 달려왔고, 허무하게 가고 싶지 않다"라고 전했다.

래퍼 바비의 영향으로 쇼미더머니 시즌 4 이후 아이돌 래퍼들의 참가가 증가했다.

시즌3 우승자 바비는 아이콘의 멤버로 현재 개인 활동은 하지 않고 있다.

쇼미더머니4/사진출처=엠넷

쇼미더머니 시즌 4 좋은 날 (Feat. 거미) - 베이식

Mnet '쇼미더머니4'의 최종 우승자인 ‘베이식’의 우승곡 ‘좋은 날’.

'가족'이라는 주제로 아버지와 베이식 그리고 아들의 이야기를 담은 곡으로 베이식이 아버지를 보며 느낀 감정과 아들을 키우며 느낀 감정들을 가사에 진솔하게 담아냈다.

시즌 4의 우승자 베이식은 최근 유튜브 피지컬갤러리의 컨텐츠 '가짜사나이'에 출연하며 근황을 전했고, 최근 떠오르는 신예 래퍼 조광일과 함께 음원 '정리해고'를 발매했다. 

쇼미더머니5/사진출처=엠넷

쇼미더머니 시즌 5 자화상 Part 2 - 비와이

Mnet '쇼미더머니5'의 최종 우승자인 ‘비와이’의 우승곡 ‘자화상 Part 2’.

지난 2015년에 발표한 비와이의 첫 솔로 앨범 [Time Travel] 수록곡 '자화상'의 두 번째 이야기다.

항상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왔던 비와이, 그 안에 숨겨진 나약하고 의심 섞인 또 다른 내면의 목소리가 무거운 비트와 어우러지며 곡은 시작된다. 곡이 전개될수록 점차 긍정적인 확신을 찾기 시작하며 어둠에 한 줄기 빛이 들어오는 일련의 과정을 한 곡에 담아냈다.

시즌 5의 우승자 비와이는 지난 14일 심바자와디와 함께 합작 앨범 발매 소식을 전했다.

쇼미더머니6/사진출처=엠넷

쇼미더머니 시즌 6 돌리고 (Prod. by ZICO) (Feat. DJ DOC) - 행주

Mnet '쇼미더머니6'의 최종 우승자인 ‘행주’의 우승곡 ‘돌리고’.

'돌리고'는 동양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오리엔탈 그라임 곡으로, ‘Turn up’, ‘Let's get it’ 등 흔히 쓰이는 영문 표현 대신 순수 우리말 추임새인 ‘돌리고’를 후렴구에 접목시킨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인천 출신 래퍼로서 행주의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담은 곡이다.

시즌 6의 우승자 행주는 리듬파워로서 지난해 앨범을 발매했다.

쇼미더머니777/사진출처=엠넷

쇼미더머니 시즌 7 픽업맨 (Feat. 스윙스, 기리보이) - 나플라

Mnet '쇼미더머니7'의 최종 우승자인 ‘나플라’의 우승곡 ‘픽업맨’.

쇼미더머니 시즌7에서는 나플라·루피·키드밀리가 최종 우승자의 자리를 두고 뜨거운 랩 배틀을 펼쳤다.

나플라는 뛰어난 랩 실력이 돋보이는 곡 '픽업맨'으로 마지막 무대를 펼쳤다. 프로듀서 스윙스·기리보이의 든든한 지원 사격은 에너지를 불어넣었고 마지막 무대다운 뜨거운 무대를 완성시켰다.

시즌 7의 우승자 나플라는 지난 3월 앨범을 발매한 이후 그가 소속된 메킷레인과 함께하고 있는 근황을 전했다.

쇼미더머니8/사진출처=엠넷

쇼미더머니 시즌 8 미안해서 미안해 (Feat. 권정열 of 10cm) - 펀치넬로

Mnet '쇼미더머니8'의 최종 우승자인 ‘펀치넬로’의 우승곡 '미안해서 미안해'.

펀치넬로는 감성적인 비트가 돋보이는 곡 '미안해서 미안해'로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풀어냈다. 그는 진솔한 가사로 보는 이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또 10cm의 권정열이 피처링 아티스트로 등장해 곡의 분위기를 무르익게 만들었다.

당시 펀치넬로는 "현실이 아닌 것 같다. 생각치 못한 부분이라 현실감이 없는데 너무 기쁘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시즌 8의 우승자 펀치넬로는 우승 이후 AOMG에 합류했고 지난 6월 '우리'라는 싱글을 발매 했다.

---

Mnet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곡 총정리...  '쇼미더머니' 시즌 9 하반기 편성

쇼미더머니 시즌9, 오늘부터 다음 달 21일까지 래퍼 공개 모집
쇼미더머니 시즌 1~8 역대 우승곡 소개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