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번아웃 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코로나블루 등 각종 심리장애증상의 극복방법 및 예방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8종 온라인 강의를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조건없이 3과정까지 무료수강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료수강 취지는 코로나19가 장기화 하면서 일상에 변화가 생기며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증상 등의 번아웃증후군을 겪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적으로 심리방역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이뤄지고 있어 스트레스해소법과 자가진단테스를 통해 우울증 등의 심리장애증상을 예방하고 주변에 심적으로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강의는 100% 온라인 강의와 자격시험으로 4주~6주 단기간에 비전공자나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 경험이 있는 최고의 강사진이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를 수강기간 내 스마트폰으로도 무한반복학습이 가능해 시간, 공간 제약 없이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며, 교재는 구매할 필요없이 교안과 예상문답을 무료로 다운로드 하면 된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몰두하던 과업 달성 후 무기력증, 우울증 등의 후유증증상이 찾아오는 신드롬을 뜻하며 탈진(소진)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증후군이란, 몇 가지 증후가 늘 함께 나타나지만,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아니하거나 단일하지 아니한 병적인 증상들을 통틀어 칭하며, 증후군종류에는 리플리증후군, 피터팬증후군, 파랑새증후군 등 셀 수 없이 많다.

코로나 블루란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하며, 실제 국민 5명중 1명이 우울 위험군에 속한다는 정신건강 관련 한 학회 발표 사례가 있다.

또한, 다 같이 힘들 때는 상대적 박탈감을 덜 느끼지만 코로나가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면 쓰나미 같이 밀려올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지금부터 적극적인 심리방역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으며 누구 할 것 없이 코로나 블루 극복에 힘써야 할 때이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심리교육협회에는 DISC성격유형·에고그램과 우울증테스트 등 다양한 심리검사 및 심리테스트를 통해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분석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와 수면장애의 불안증 등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의 적응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투렛증후군의 개선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이 개설되어 있다.

이밖에도 미술활동을 통해 좌뇌우뇌발달, 감정표현 및 심리치유의 미술기법을 활용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분노조절장애(충동조절장애) 관련하여 분노와 성격심리학을 통한 MBTI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한 분노조절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과 위기상황의 극복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8종 강의가 개설되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심리상담센터와 지역아동센터 등의 취업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벤트 취지에 따라 큐넷 국가자격증종류 취득에 관심 있거나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취득 후 직무능력향상을 희망하는 이들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증 무료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도 무료수강 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공황장애증상과 불안장애증상 등의 심리적 부담을 느끼는 이들과 사회적 요인에 의한 하지불안증후군 등의 심리치유에 관심 있는 심리학과, 상담학과 재학생을 비롯해 심리테스트 등에 관심 있는 이들도 무료수강으로 자기계발 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