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박원순 기록물보관소 추진 기사에 여성단체 등의 반대 촉구 기자회견
지자체장에 대한 기록보관소 설립에 대한 법적 근거 없어...2차 가해 중단 요구

박원순 아카이브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사진출처: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최도식 기자] 여성단체가 서울시의 박원순 기록물보관소 설립에 대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며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시가 성추행 의혹을 남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업적 등을 다루는 기록물보관소(아카이브) 설치를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여성단체는 27일 '2차 가해'라며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바른인권여성연합과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박원순 아카이브(기록보관소) 설치 반대 및 성추행 은폐 가담자 수사 요청'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아카이브 추진은 명백한 2차 가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에 대한 아카이브를 만들 법적 근거는 없다"면서 "서울시가 박 전 시장 아카이브를 추진하는 것은 결국 박 전 시장을 미화하려는 의도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묵인하고 방조한 의혹으로 조사를 받아야 할 판인데 이런 시점에서 진실을 밝히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등한시하면서 오히려 박 전 시장의 업적을 기리는 아카이브를 만든다고 하니 국민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즉각 철회하고 성추행 은폐 가담자를 조사하라"고 덧붙였다.

앞서 일부 언론은 서울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박 전 시장이 생전에 사용하던 휴대전화, 업무용 노트북, 서류철 등을 아카이브로 만들어 서울기록원에 보관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서울기록원은 "시정 관련 기록을 보존·관리하는 기관으로서 박 시장 재임 기간의 시정 기록물들을 서울기록원으로 순차적으로 이관할 예정이지만 박 시장의 업적을 기리는 아카이브를 만든다는 계획은 검토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

'박원순 아카이브' 추진은 명백한 2차 가해...철회 집회 열려

서울시의 박원순 기록물보관소 추진 기사에 여성단체 등의 반대 촉구 기자회견
지자체장에 대한 기록보관소 설립에 대한 법적 근거 없어...2차 가해 중단 요구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