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테리어란? 아트(Art)와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
서울시, 지역 예술가들이 오래된 동네가게 환경 개선한다.. 17억 지원
올해 대상 지역, 강남구-강동구-관악구-노원구 등 12개 구

서울시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 지원 사례
사진제공= 서울시 

[문화뉴스 MHN 전은실 기자] 서울시는 지역 예술가들이 오래된 동네 가게 환경을 개선하도록 지원하는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 사업을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아트테리어'는 아트(Art)와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로, 이번 사업은 회화·전시·공예 등을 전공한 예술가가 동네 가게의 인테리어와 공간 리모델링, 브랜드(BI), 상품 포장 제작 등을 맞춤형으로 바꿔주는 프로젝트다. 

올해 사업은 지난 5월 자치구 공모를 통해 선정한 강남구, 강동구, 관악구, 노원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북구, 송파구, 용산구, 은평구로 등 12개 구에서 진행한다. 총 203명의 예술가를 선발해 590곳의 영업환경을 탈바꿈시키기로 했다. 지원금은 총 17억 8천만원이다. 이번에 선정된 12개 자치구는 자체적으로 지역 내 예술가와 참여 소상공인을 선정해 8월부터 사업을 추진한다. 작년까지는 청년예술가만 선발 대상이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작품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기성 예술가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선발 기준을 완화했다.

사업 첫 해였던 작년에는 종로구 등 13개 구에서 청년예술가 191명이 소상공인 가게 504곳을 개선했다. 지역 예술가 선정 기준으로는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사업장 주 소재지를 서울에 두고 활동 중인 디자인, 시각예술 전공자라면 참여할 수 있다.

소상공인 점포는 서울시 소재 상시노동자 5인 미만의 매장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방문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가게이면 된다. 단, 유흥주점과 프랜차이즈 매장은 제외된다. 
한편, 참여를 원하는 소상공인과 지역예술가는 해당 자치구 담당 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
지역 예술가 손에 다시 태어난 우리 동네.. '아트테리어'로 핫플 도전한다 

아트테리어란? 아트(Art)와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 
서울시, 지역 예술가들이 오래된 동네가게 환경 개선한다.. 17억 지원 
올해 대상 지역, 강남구-강동구-관악구-노원구 등 12개 구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