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위험 줄이고 시간·비용 절약"…평가 공정성·부정행위 우려도
대학생·취준생 절반이상 긍정적

출처: 픽사베이
'비대면 채용 긍정적', 채용 방식의 새로운 흐름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 직장인 절반 이상이 최근 증가하는 기업의 비대면 채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YBM 한국 TOEIC 위원회에 따르면 토익 정보 블로그 '토익 스토리'를 방문한 대학생, 취업 준비생, 직장인 1천88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52.8%가 비대면 채용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최근 확산하는 코로나19를 우려한 듯 '대면 채용을 통한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어서'(70.4%)를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 외에 '채용 절차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서'(59.8%), '대면 면접에서 비롯되는 긴장과 부담을 줄일 수 있어서'(49.9%), '채용의 공정성과 정확성이 더 높을 것 같아서'(27.5%)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비대면 채용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이들은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아서'(85.4%), '대리시험 등 부정행위의 위험이 커서'(52.5%) 등을 이유로 꼽았다.

다만, 응답자의 87.0%는 비대면 채용을 실제로 경험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비대면 채용의 미래에 관한 질문에 62.5%는 '새로운 채용 방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답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것'(37.5%)이라는 응답 비율을 크게 웃돌았다.

새로운 채용 방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묻자 '시대의 흐름이므로'(64.6%), '비용 등 운영상의 장점'(53.9%) 등의 답변이 나왔다.

---------

'비대면 채용 긍정적', 채용 방식의 새로운 흐름
감염 위험 줄이고 시간·비용 절약"…평가 공정성·부정행위 우려도
대학생·취준생 절반이상 긍정적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