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피해 무료상담 ‘디시즌팩토리’ 피씽·동영상 유포협박 피해 시 올바른 대응법 전해
  • 박정래 기자
  • 승인 2020.08.0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IT강국이라는 칭호에 걸맞게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디지털 디바이스의 보급화이 완벽하게 이뤄졌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는 환경들이 조성됐음은 물론 디지털 디바이스들로 부담이 없는 가격대로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은 10명 중 9명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보안과 관련된 의식 수준은 발전하지 못해 많은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어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몸캠피싱이라는 범죄는 인터넷 협박, 영상물 유포, 핸드폰 해킹 등 다양한 수법들을 동원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하고 있다.

몸캠피씽의 피해자들을 줄이고자 안랩은 `2020년 상반기 주요 보안위협 Top 5`에서 몸캠피싱을 주요 보안 위협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방송통신위원회는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사이버안심존 앱에 몸캠피싱 방지 기능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으나 발생건수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IT보안기업 디시즌팩토리’가 동영상 유포협박과 몸캠피싱 등에 당한 피해자를 위해 대응법을 알려왔다.

관게자는 “몸캠피씽은 피해자를 기망하기 위해 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는데, 모든 수법들이 파일을 매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익명의 상대방이 전달한 파일을 함부로 열람하지 않아야 한다”라며 “협박범들은 주로 악성코드를 담긴 apk파일을 활용하고 있어 공식 앱스토어를 제외한 곳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들은 모두 주의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만약 영상통화 사기 등 피해를 입었을 시 신속하게 전문가를 찾아 대응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라며 “당사의 경우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24시간 무료상담을 진행 중에 있다”라고 덧붙였다.






 
MHN 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