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I 복용 자체가 코로나19 감염을 유발하지는 않아
의료진, 기존 역류성 식도염 등 환자의 코로나19 치료 시 이전 사용 약물 반드시 살펴봐야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사용되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 약물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에게는 중증 위험도를 최대 79%까지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PPI는 위벽에 있는 양성자 펌프를 불활성화 시켜 위산 분비를 차단하는 치료제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성 궤양 등 소화기 질환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물이다.

차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조주영·유인경 교수와 소아청소년과 연동건 전문의, 세종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이승원 교수팀은 지난 1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국내 18세 이상 성인 13만2천3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검사를 분석해 이런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31일 밝혔다.

연구팀은 피험자 중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군 4,785명을 세부 분석한 결과 최근 1개월 이내 PPI 사용 환자군은 코로나19 감염 시 중환자실 입원, 인공호흡기 사용, 사망 등 중증으로 악화할 위험이 일반인보다 79% 정도 높았다. 반면 과거 PPI 사용 환자군은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악화하지 않았다.

그러나 PPI 복용 자체가 코로나19 감염을 유발하지는 않았다. 전체 13만2천316명을 최근 1개월 이내 PPI 사용 환자군(1만4천163명), 과거 PPI 사용 환자군(6천242명), PPI 비사용 일반인 대조군(11만1천911명)으로 나눠 코로나19 중증 악화 위험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PPI 복용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을 증가시키지는 않았다.

연구팀은 PPI가 위장관 내 위산을 억제해 인체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하게 만들고 심장, 폐, 위장관 등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수용 단백질(ACE2)의 과발현과 연관돼 중증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인경 교수는 "PPI 복용이 일반인의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높이지는 않기 때문에 기존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성 궤양 환자들은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다"면서도 "의료진은 기존 역류성 식도염 등 환자의 코로나19 치료 시 이전 사용 약물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

코로나 치료 시 복용 중이던 약 주의해야,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PPI 코로나 악화 위험 높여

PPI 복용 자체가 코로나19 감염을 유발하지는 않아
의료진, 기존 역류성 식도염 등 환자의 코로나19 치료 시 이전 사용 약물 반드시 살펴봐야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