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이 없어 불면증 극복과 숙면에 도움을 주는 '캐모마일', '루이보스'의 효능 및 부작용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무더운 날씨에 수분 보충은 필수지만 특유의 물 비린내를 싫어하거나 맹물을 마시기 힘들어 하는 사람들 때문에 각종 차(Tea)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차는 기본적으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 혹은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꺼리기도 한다.

무더운 여름밤, 잠 못 이루는 사람들을 위해 카페인을 함유하지 않은 혹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차 '캐모마일'과 '루이보스'를 소개한다.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캐모마일'과 '루이보스'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출처: pixabay

먼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풀인 캐모마일은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켜 불면증과 숙면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항염효과와 진정효과가 있기 때문에 구내염, 인후염, 관절염을 비롯해 피부염과 여드름 진정에 도움을 주고 두통, 신경통 진정에도 효과가 있다. 

캐모마일은 특히 여성에게 좋은데 이는 캐모마일에 함유된 에스트로겐 성분이 생리통을 완화시켜주고 카페인이 없기에 임산부도 마실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캐모마일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그 외에도 캐모마일은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고 근육을 이완시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스트레스성 위염에 도움을 주며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효과가 있다.

다만, 캐모마일이 임산부도 마실 수 있는 차기는 하지만 과다 섭취 시 자궁 수축 작용과 과민증이 일어날 수 있고, 심한 경우 유산에 까지 이를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캐모마일의 쿠마린 성분은 지혈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는 환자는 당분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pixabay

다음으로, 루이보스는 본래 로이보스가 맞는 표현으로 콩과 식물에 속하는 침엽수다.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루이보스는 심신 안정과 불면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것 외에도 루이보스는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화장품 원료로도 활용된다. 여드름, 아토피, 습진 등을 비롯해 각종 피부질환 치료에 효과적이고 피지분비를 억제시켜 깨끗한 피부로 가꿔준다.

루이보스는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혈액순환을 돕고 고혈압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또한, 정상세포들을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와 성인병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증세도 완화시켜 준다. 그 외에도 루이보스는 소화불량을 비롯해 위장질환을 개선해주고 카페인을 함유하지 않아 임산부도 마실 수 있으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도움을 준다. 차로 먹을 시 살짝 달달한 맛을 띠는 것과는 다르게 루이보스는 당 함유량이 낮아 당뇨가 있는 사람 역시 마실 수 있다고 전해진다.

다만, 루이보스는 캐모마일과 다르게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완작용을 하는 만큼 혈압이 낮은 사람 역시 다량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간이나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루이보스 역시 에스트로겐을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호르몬에 예민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

무더운 밤 잠 못 이루는 당신을 위해 추천하는 카페인 없는 차-캐모마일, 루이보스

카페인이 없어 불면증 극복과 숙면에 도움을 주는 '캐모마일', '루이보스'의 효능 및 부작용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