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융합을 뜻하는 디지털 컨버전스는 각종 기술이나 제품을 비롯해 서비스를 하나로 융합시켜 새로운 기기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유선과 무선의 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등이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그 중 스마트폰은 가장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로 여러 가지의 디바이스를 사용해야 가능했던 일들도 하나의 기기로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특히,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했던 일들도 손 안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우리는 편의성 증대를 경험하게 되었지만 높아진 의존성과 이용자의 급증은 각종 범죄에 쉽사리 노출될 수 있다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몸캠피싱이라는 범죄가 스마트폰에서 행해지는 대표적인 범죄사례다.

몸캠피싱은 인터넷 협박, 핸드폰 해킹, 영상물 유포 등 다양한 수법을 동원해 동영상 유포협박을 가하는 범죄를 말한다.

안랩은 `2020년 상반기 주요 보안위협 Top 5`에서 몸캠피싱을 주요 보안 위협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방송통신위원회는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사이버안심존 앱에 몸캠피싱 방지 기능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으나 발생건수는 여전히 많다.

이러한 가운데, IT보안회사 ‘제로데이’가 피해자들이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맞춤 대응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몸캠피싱을 비롯해 동영상 유포 협박에 당하고 있는 피해자에게 최적의 대응법을 제시해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오후 6시부터 오전 3시까지는 피해자가 가장 많이 발생해 해당 시기에 집중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제로데이 관계자는 “인터넷 협박 및 핸드폰 해킹 등 영상물을 이용하는 범죄사례는 신뢰할 수 없는 곳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함부로 설치하지 않는다면 예방이 가능하다”라며 “당사는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24시간 연중무휴로 상담센터 운영 및 대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