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4일 국무회의서 폭우 피해 큰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지시

사진 = 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MHN 최지영 기자] 폭우로 전국에서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집중호우 피해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를 지시했다.

정 총리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특히 피해가 큰 지역에 대해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중심으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포함한 신속한 지원방안을 검토하라"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인명피해가 더이상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장감을 갖고 철저히 대처하라"며 "비가 그치는 대로 조속히 피해 복구에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수도권과 중부지방에서 지속되고 있는 게릴라성 집중 호우로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1~3일 사이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 피해는 4일 오전 6시 기준 사망 12명, 실종 14명, 부상 7명이다. 

주택 침수와 산사태 등으로 이재민이 된 주민들도 늘고 있다. 이재민이 1천명을 넘었고 농경지 5천751㏊는 물에 잠기거나 매몰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3일 오후 6시에는 위기 경보 수준을 '심각' 단계로 상향 발령했다.   

한편, 특별재난지역은 자연재난으로 인한 피해 규모가 국고지원 대상 기준을 2.5배 초과했을 때 선포할 수 있다.

 

 

 

----

정세균 국무총리, 폭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지시

정세균 국무총리 4일 국무회의서 폭우 피해 큰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지시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