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밤 9시 50분 EBS '명의-지방간의 숨겨진 진실' 방송
우리 몸에서 과당을 대사하는 유일한 내장 기관 '간'
내장지방과 지방간, 당뇨와 간경화의 상관관계…당신의 허리둘레는?

[문화뉴스 MHN 송진영 기자] 7일 방송되는 EBS '명의'에서는 지방간의 숨겨진 진실에 대해서 다룬다.

사진제공=EBS '명의-지방간의 숨겨진 진실'

지방간은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3명이 앓고 있는 질환이다. 건강검진을 받지 않고선 알기 어려운 지방간은 증상이 명확하지 않아 간이 딱딱하게 굳어버리는 간경화증으로까지 이어지는 무서운 질환이다. 

흔히 지방간은 잦은 음주 때문에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방간의 80%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우리들이 알고 있는 대사성 질환인 당뇨병과, 고혈압, 고지혈증 , 심장병을 앓고 있으면 지방간은 덩달아 따라온다. 즉 대사성 질환과 지방간은 무리지어 다니는 파트너인 셈이다. 무엇보다 비알콜성 지방간은 내장지방과도 연관이 깊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마른 체형은 지방간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을까?

EBS '명의-지방간의 숨겨진 진실'

'EBS 명의'에서는 알콜성 지방간 환자가 감소하는 반면,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가 2.5배 증가한 최근 5년간의 변화를 통해 지방간의 요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몸에 좋은 과일, 지나쳐도 지방간을 부른다?

많은 현대인들이 과일을 식사 대용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과일의 영양소와 낮은 칼로리 때문에 아침이 분주한 직장인이나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은 과일로만 이루어진 식사를 '건강한 식단'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과일 속의 당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우리 몸에서 과당을 대사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은 '간' 뿐이다. 

"저는 원래 밥을 많이 안 먹었어요 …
제가 과일을 너무 좋아하니깐"

평소에 밥과 육류를 자주 먹지 않았던 윤현숙(여/64세) 씨. 그러나 그녀는 15년 전 건강검진에서 지방간이 발견됐다. 지방간이 생긴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과일'의 지나친 섭취 때문이었다. 현재 그녀는 지방간과 함께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까지 찾아온 상태이다. 그녀가 과도하게 섭취한 과일 속 당분이 간에서 대사 되지 못하고 지방으로 차곡차곡 쌓였던 것이다. 어떻게 과당이 지방간으로 변화했을까?

▶내장지방과 지방간, 당뇨와의 밀접한 관계

지방간이 있는 환자는 당뇨에 걸릴 위험이 1.8배가 된다. 내장 사이에 쌓인 지방은 지방간이 되어 인슐린의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내장지방의 증가는 당뇨 발생률을 높이는 것이다.

EBS '명의-지방간의 숨겨진 진실'

“혈당이 140mg/dL이 안 돼야 정상이에요
그런데 180mg/dL이시니까 당뇨병 전 단계시더라고요“

4년전 교통사고로 거동이 불편해진 오정선(남/가명) 씨는 최근 지방간 판정을 받았다. 오랜 기간 휠체어 생활로 인해 몸무게가 40kg가 늘어난 것이 화근이었다. 급속도로 증가한 내장지방으로 인해 지방간이 생기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굉장히 높게 나온 것이다. 이대로 방치했다간 지방간 뿐만 아니라 대사성 질환으로 위협받는 상황, 과연 그에게 가장 적절한 식단은 무엇일까?

▶내장지방, 허리둘레와 오해?

남자는 90cm이상, 여자는 85cm 이상일 때 흔히 복부비만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같은 복부비만일지라도 피하지방이냐, 내장지방이냐에 따라 지방간 발생 빈도가 달라진다. 내장지방이 많을수록 지방간 발생 위험은 2배로 높아지는데, 그렇다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비율은 간세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EBS '명의-지방간의 숨겨진 진실'

“다른 동료들보다 일주일에 운동하는 횟수도 많고
술도 덜 한 거 같은데 항상 체중은 더 많이 늘어나 있고…"

지인들 사이에서 '태릉인'이라 불릴 정도로 평소 운동을 많이하는 이병훈(남/46세) 씨, 그는 술자리에서 누구보다 절주를 하고 겉으로 보기에는 건장해보이는 체형의 모습이다. 하지만 그는 현재 지방간으로 인해 체중 감량 중이다. 복부 CT 결과에서 피하지방에 비해 내장지방이 무려 두배가 많았던 것이다. 평소 꾸준한 운동과 절제된 음주로 건강관리를 해왔던 그가 내장지방을 줄일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초기에 발견하여 노력하면 치료할 수 있는 지방간, 하지만 자칫 시기를 놓치면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지방간의 숨겨진 진실은 7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되는 EBS '명의-지방간의 숨겨진 진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
'EBS 명의-지방간의 숨겨진 진실'…과일과 당뇨병의 관계?

7일 밤 9시 50분  EBS '명의-지방간의 숨겨진 진실' 방송
우리 몸에서 과당을 대사하는 유일한 내장 기관 '간'
내장지방과 지방간, 당뇨와 간경화의 상관관계…당신의 허리둘레는?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