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MBTI성격유형검사 등의 각종 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 등의 심리장애 극복방법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8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수강료 전액면제 대상자로 지정되는 방식이다. 학습자는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약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 가능하다.

이번 무료교육의 취지는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사회활동에 제한을 받고 정신적으로 지친 이들의 심리방역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우울할 때 큰 도움이 되는 심리분야 교육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이들이 코로나 블루 극복에 활동할 수 있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심리분야를 처음 접하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오랜 현장 경험을 지닌 최고의 전문강사가 진행하는 100%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험일정 안내와 문의가 가능한 카카오톡 및 대표전화 상담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많은 학습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2020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근 많은 이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던 MBTI란 사람의 성격을 16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는 검사방식이다. 특히 궁합을 위해 MBTI연애유형검사를 확인하거나 심리상담센터 등에서 심리치유의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MBTI테스트와 에니어그램 등의 심리검사기법을 배워 소통능력, 심리치유에 활용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한편, 우울증은 깊은 우울감이 장기간 진행되어 일상생활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증상이다. 이는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산전·산후우울증이 있으며, 중년 이상이 경험할 수 있는 갱년기·중년우울증 등이 있다. 우울증초기증상은 불면증 및 무기력증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기에 우울증자가진단 테스트로 상태를 확인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조울증(양극성장애)은 비정상적으로 과도하게 기쁨을 느끼는 조증과 우울증이 교차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는 감정기복이 심한 감정조절장애를 비롯하여 대인관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심리상담센터 등에 내방 후 여러 심리치유를 병행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우울증 극복방법과 각종 심리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강박증증상 및 공황장애초기증상 극복방법에 도움 되는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의 개선을 돕는 상담사 역할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 및 화병증상 개선을 돕는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조현병초기증상과 대인기피증 등 왜곡된 생각의 변화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치료기법을 배울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 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불안장애 및 기분장애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밖에도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업무효율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틱장애나 자폐증증상 아동의 정서안정과 사회성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청소년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은 청소년우울증테스트를 통해 심리치유에 도움을 주거나 진로적성검사 및 인적성검사 등의 진로상담에 활용될 수 있다.

교육원에서는 노인우울증 상담과 치매초기증상 예방 교육을 배워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업무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예술매개체를 활용하여 임신초기증상 개선과 태교활동을 돕는 미술·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하였다. 특히 해당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취업경쟁력 확보에 활용될 수 있다.

끝으로,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었으며, 심리상담소 창업에 활용되거나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다. 또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도 기재가 가능하여 취업준비생의 스펙업과 전업주부·경련단절여성의 재취업 활동에 활용될 수 있어 인기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