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터스텔라, 가려진 시간, 어바웃 타임, 인 타임, 소스 코드, 당신 거기있어줄래요?

[문화뉴스 MHN 윤승한 기자] 주인공들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오가는 영화들은 참신하고 자극적이다. 하지만 시간과 공간을 다루는 영화들이 늘어나면서 예전 영화들을 답습하는 다소 진부한 인상의 작품들도 있다.

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몰입감 높은 영화들을 소개한다.

영화 '인터스텔라' 포스터 /제공=워너브라더스코리아

◈ 인터스텔라

2014년 11월 6일 개봉

러닝 타임 169분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매튜 맥커너히, 앤 해서웨이, 마이클 케빈, 제시카 차스테인, 케이시 애플렉, 웨스 벤틀리, 토퍼 그레이스,매켄지 포이

머지 않은 미래의 지구는 황폐한 땅으로 변해 버렸다. 병충해가 심해져서 작물이 차례대로 멸종하고, 유일하게 옥수수만이 인류의 희망으로 남은 상황. 각국의 정부와 경제가 무너진 상태이고, 피폐해진 사회에서 인류의 삶은 점점 열악해진다. 그러던 어느 날, 이상 중력 현상으로 비밀리에 연구를 진행하던 NASA팀을 발견한 '쿠퍼'(매튜 맥커너히)는 뜻밖의 소식을 듣게 된다. 태양계의 토성 뒷면에 '웜홀'이 생성되었고, 이를 통해 다른 은하계로 가는 인류의 탈출구를 찾는다는 계획이다. 과거 엔지니어이자 우주선 조종사로 활동했던 쿠퍼는 프로젝트에 발탁되고 사랑하는 가족들을 뒤로 한 채 인류를 위해 우주선에 탑승한다.

영화 '인터스텔라' 스틸컷/ 제공=워너브라더스코리아

영화 '인터스텔라'의 후반부에서 결국 중력의 영향으로 아빠와 딸은 나이가 같게 된다. 아버지 쿠퍼는 식량을 찾기 위해 우주로 향한다. 하지만 이 행성은 지구와의 중력이 달라 시간의 흐름이 차이가 난다. 이 행성에서 보내는 1시간은 지구의 시간으로 7년이 된다. 아버지에게는 4시간밖에 흐르지 않았지만 딸에게는 28년이 흐르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시 돌아온 아버지는 임종을 앞둔 딸을 보게 된다. 이 행성과 지구의 시간은 격차가 컸던 것이다.

영화 '가려진 시간' 포스터/ 제공=쇼박스

◈ 가려진 시간

2016년 11월 16일 개봉

러닝 타임 129분

감독 엄태화

출연 강동원, 신은수, 엄태구, 김희원, 권해효, 이효제

엄마를 잃은 후 새 아빠와 함께 화노도로 이사 온 ‘수린’. 자신만의 공상에 빠져 홀로 지내는 수린에게 ‘성민’이 먼저 다가온다. 둘만의 암호로, 둘만의 공간에서, 둘만 아는 추억을 쌓아가는 그들은 어느 날 공사장 발파 현장을 구경하기 위해 친구들과 산으로 가 신비한 물체를 발견하게 되고 그곳에서 모두가 실종된 채, 유일하게 수린만 돌아온다. 그리고 며칠 뒤, 자신이 성민이라는 남자가 수린 앞에 나타나면서 영화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영화 '가려진 시간' 스틸 /제공=쇼박스

‘멈춰진 시간’에 갇혀 어른이 되었다는 성민. 수린만이 성민을 믿어주는 가운데 경찰과 마을 사람들은 의심을 거두지 못하고 성민은 쫓기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데, 세상은 몰랐던 그 둘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영화 '어바웃 타임' 포스터 /제공=유니버설 픽처스

◈ 어바웃 타임

2013년 12월 5일 개봉

러닝 타임 123분

감독 리차드 커티스

출연 도널 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스, 빌 나이, 린제이 던칸, 리디아 윌슨

모태솔로 팀(도널 글리슨 분)은 성인이 된 날, 아버지(빌 나이 분)로부터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이후 꿈을 위해 런던으로 간 팀은 우연히 만난 사랑스러운 여인 메리(레이첼 맥아담스 분)에게 첫눈에 반하게 된다.

영화 '어바웃 타임' 스틸/ 제공=유니버설 픽처스

팀은 메리의 사랑을 얻기 위해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한다. 어설픈 대시와 어색한 웃음은 리와인드하고, 뜨거웠던 밤은 더욱 뜨겁게 리플레이하며 꿈에 그리던 메리와 매일매일 최고의 순간을 보낸다. 하지만 두 사람의 사랑이 완벽해질수록 팀을 둘러싼 주변 상황들은 미묘하게 엇갈린다. 이어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여기저기 나타나기 시작한다.

영화 '인 타임' 포스터/제공=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인 타임

 2011년 10월 27일 개봉

러닝 타임 109분

앤드류 니콜 감독, 아만다 사이프리드, 저스틴 팀버레이크, 킬리언 머피, 올리비아 와일드, 알렉스 페티퍼 출연

근 미래, 모든 인간은 25세가 되면 노화를 멈추고 팔뚝에 새겨진 ‘카운트 바디 시계’에 1년의 유예 시간을 제공받는다. 이 시간으로 사람들은 음식을 사고 버스를 타고 집세를 내는 등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시간으로 계산한다. 하지만 주어진 시간을 모두 소진하고 13자리 시계가 0이 되는 순간, 그 즉시 심장마비로 사망한다. 때문에 부자들은 몇 세대에 걸쳐 시간을 갖고 영생을 누릴 수 있게 된 반면, 가난한 자들은 하루를 겨우 버틸 수 있는 시간을 노동으로 사거나, 누군가에게 빌리거나, 그도 아니면 훔쳐야만 한다.

영화 '인 타임' 스틸

윌 살라스(저스틴 팀버레이크)는 매일 아침 자신의 남은 시간을 보며 충분한 양의 시간을 벌지 못하면, 더는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눈을 뜬다. 그러던 어느 날, 수천 년을 살수 있는 헤밀턴이란 남자를 위험에서 구해준 윌은 그에게서 소수의 영생을 위해 다수가 죽어야 하는 현 시스템의 비밀을 듣게 되지만, 그 남자가 100년의 시간을 물려주고 시체로 발견되면서 졸지에 살인자의 누명을 쓰고 쫓기게 된다. 사람들의 눈을 피해 부자들만이 모여 사는 ‘뉴 그리니치’로 잠입한 그는 끈질긴 타임 키퍼 리온(킬리언 머피)의 추적으로 체포될 위기를 맞지만, 와이스 금융사의 회장 딸인 실비아(아만다 사이프리드)를 인질로 삼아 간신히 탈출한다. 이때부터 윌은 실비아와 함께 누명을 벗고 전세계를 통제하는 시스템의 비밀을 파헤치려 한다.

영화 '소스 코드' 포스터/ 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 소스 코드

2011년 5월 4일 개봉

러닝 타임 93분

감독 던칸 존스

출연 제이크 질렌할, 미셸 모나한, 베라 파마가, 제프리 라이트, 마이클 아든

도시를 위협하는 열차 폭탄테러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호출된 콜터 대위. 소스코드를 이용해 기차테러가 나기 전 시간으로 돌아가 폭탄을 찾고 범인을 잡아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는다.

시카고와 사랑하는 여자를 모두 구해야 하는 주인공은 모든 직감을 이용해 사건의 단서와 용의자를 찾아 나선다. 10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범인을 간추려 내야한다는 설정은 관객에게도 심리적으로 쫓기는 느낌을 주며 영화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영화 '소스 코드' 스틸컷 /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기차 안을 수색하는 중 결국 기차는 폭발하고, 콜린은 정신을 잃는다.

정신을 차려보니 사방이 쇠로 둘러싸인 우주선 같은 공간. 모니터에서는 군복을 입은 낯설지 않은 여인의 모습과 음성이 들려온다.

기억의 흔적을 더듬은 콜린은 목소리의 주인공이 굿윈(베라 파미가) 대위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자신이 '소스코드'라는 시간재배치 특수 프로그램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테러범을 색출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영화 '당신, 거기있어줄래요' 포스터 /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2016년 12월 14일 개봉

러닝 타임 111분

감독 홍지영

출연 김윤석, 변요한, 채서진, 김상호, 안세하, 박혜수, 김호정

2015년 현재 “간절히 바라는 소원이 있습니까?”

현재의 수현(김윤석)은 의료 봉사 활동 중 한 소녀의 생명을 구하고 소녀의 할아버지로부터 신비로운 10개의 알약을 답례로 받는다. 호기심에 알약을 삼킨 수현은 순간 잠에 빠져들고 다시 눈을 떴을 때, 30년 전 과거의 자신과 마주하게 된다.

영화 '당신, 거기있어줄래요' 스틸/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1985년 과거 “분명 모르는 사람인데... 이상하게 낯이 익었어”

오래된 연인 연아(채서진)와 행복한 나날을 보내던 과거의 수현(변요한)은 우연히 길에 쓰러진 남자를 돕게 된다.

남자는 본인이 30년 후의 수현이라 주장하고 황당해하던 과거의 수현은 그가 내미는 증거들을 보고 점차 혼란에 빠진다.

사랑했던 연아를 꼭 한 번 보고 싶었다는 현재 수현의 말에 과거 수현은 알 수 없는 불안감을 느끼고 이어 믿기 힘든 미래에 대해 알게 된다.

---

'시간'을 소재로 다루는 영화 6

영화 인터스텔라, 가려진 시간, 어바웃 타임, 인 타임, 소스 코드, 당신 거기있어줄래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