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 (EBS1) 스페셜 - '원더랜드 아시아' 5부작... 뜨겁고도 푸른, 인도네시아
  • 윤승한 기자
  • 승인 2020.08.13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10일(월)부터 8월 14일(금) 저녁 8시 50분 EBS 방영
제4부. 가장 높은 세상 히말라야
제5부. 뜨겁고도 푸른, 인도네시아
사진제공=EBS '세계테마기행'

[문화뉴스 MHN 윤승한 기자]  8월 10일(월)부터 8월 14일(금)까지 EBS1 '세계테마기행 스페셜 - 원더랜드 아시아' 5부작이 방송된다. 13일(목)은 4부 '가장 높은 세상 히말라야'가 방송되며 이번 기행은 환상의 땅 아시아에서 천하절경의 땅 중국, 불과 물의 나라 필리핀, 히말라야의 축복 네팔, 꿈틀대는 화산의 땅 인도네시아에서 신비한 모험이 펄쳐진다.

사진제공=EBS '세계테마기행'

4부. 가장 높은 세상 히말라야 - 8월 13일 오후 8시 50분

히말라야산맥 중앙에 자리한 작은 나라, 네팔. 때 묻지 않은 자연과 순수한 웃음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네팔로 떠난다. 첫 여정은 위대한 유산을 품는 도시, 박타푸르(Bhaktapur)에서 시작한다. 네팔의 수도 카트만두(Kathmandu)에서 동쪽으로 15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박타푸르는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을 만큼 여전히 옛 건물의 양식과 전통이 잘 간직된 곳이다. 특히 도자기를 만들기 위해 마을 단위로 광장에 세우는 가마는 그 하나만으로도 장대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사진제공=EBS '세계테마기행'

누구나 한 번쯤 오르길 꿈꾸는 히말라야의 나라, 네팔! 이렇게 히말라야는 이방인에겐 모험과 탐험의 대상이지만, 오래전 이 땅에 뿌리내린 네팔 사람들에겐 말 그대로 삶의 터전인 곳이다. 그 삶의 이야기를 듣고자 히말라야 산중을 누비며 꿀을 따는 꿀 사냥꾼, 빠랑게(Honey Hunter)를 찾아간다. 일반 꿀벌보다 2~3배는 더 크다는 네팔의 토종벌인 아피스 라보리오사(Apis Laboriosa)가 고산지대 절벽에 만들어내는 야생 꿀, 석청. 석청은 귀한 만큼 채취하기도 어렵다는데... 보기만 해도 아찔한 절벽에서 안전장치도 없이 줄사다리에 매달려 석청을 따는 빠랑게들. 모두가 공평하게 그날의 수확을 나눠 가지며 즐겁게 살아가는 빠랑게 마을을 찾아가 본다.

사진제공=EBS '세계테마기행'

매년 3월, 인도와 가까운 네팔에서는 인도와 같이 봄이 시작됐음을 축하하는 새해 축제인 홀리(Holi)가 열린다. 이날 사람들은 서로 다양한 빛깔의 색 가루나 색 물감을 던지며 ‘해피 홀리(Happy Holi)’란 인사를 나눈다. 직업, 나이에 상관없이 하나가 되는 색채의 축제! 묵은 감정들은 비우고 색색의 희망으로 봄을 여는 홀리 축제 현장을 찾아 네팔사람들과 함께 흥겨운 시간을 보내본다.

사진제공=EBS '세계테마기행'

5부. 뜨겁고 푸른, 인도네시아 - 8월 14일 오후 8시 50분

1만 7천여 개의 섬으로 이뤄진 세계 최대의 섬나라 인도네시아! 그중 인도양과 태평양 사이에 흩어진 열대 섬들의 무리, 순다열도로 떠난다. 여정은 인도네시아 중심에 자리한 화산섬, 자바(Java Island)에서 시작한다. 해발 2,329m의 거대한 활화산 브로모(Mount Bromo)는 화산재가 까맣게 내려앉은 검은 사막 한가운데에서 쉴 새 없이 검은 연기와 유황 가스를 내뿜는 화산으로, 특히 2011년에는 화산재가 5,000m 이상 상공까지 치솟는 대폭발도 있었는데... 하지만 이곳의 주민들은 이런 위험이 도사리는 화산지대 한복판에서 삶을 꽃피우고 있다. 화산재의 비옥함을 이용해 농사를 지으며 그들만의 삶을 영위해나가는 화산 사람들을 만나본다.

사진제공=EBS '세계테마기행'

여정은 꽃처럼 아름다운 섬이라는 이름처럼 천혜의 자연을 품은 플로레스(Flores Island)에서 계속된다. 이곳을 찾은 이유는 바로 가오리 중에서도 가장 몸집이 크다는 만타가오리(Manta Ray)를 보기 위해서인데. 부푼 기대를 안고 라부안바조(Labuan  Bajo) 항구에서 배를 타고 바다로 향한다. 20여 분을 달려 도착한 약 2,200㎢ 면적의 코모도 국립공원(Taman Nasional Komodo). 코모도섬과 인근 해상을 포함한 거대한 국립공원의 바닷속으로 들어가 다채로운 산호 군락과 열대어들을 보고, 만타가오리가 자주 다닌다는 만타포인트로 향한다. 과연 만타가오리를 만날 수 있을까?

사진제공=EBS '세계테마기행'

그동안 알지 못했던 발리(Bali Island)의 숨은 매력을 찾아 떠난다. 발리의 동쪽, 화산재로 인한 검은 해변을 따라가다 보면 천연소금으로 유명한 쿠삼바(Kusamba) 마을에 도착한다. 전통적인 소금 생산 방식이 설 자리가 좁아진 상황에서도 여전히 옛 방식을 고수하는 장인을 찾아 천연소금을 만드는 법을 배워본다. 그리고 발리에서 마지막으로 향한 곳은 바다가 아닌 강! 아융강(Ayung River)의 급류를 가르며 울창한 원시림을 따라 짜릿한 래프팅을 즐겨본다.

---

'세계테마기행' (EBS1) 스페셜 - '원더랜드 아시아' 5부작... 뜨겁고도 푸른, 인도네시아

8월 10일(월)부터 8월 14일(금) 저녁 8시 50분 EBS 방영
제4부. 가장 높은 세상 히말라야
제5부. 뜨겁고도 푸른, 인도네시아





관련기사


 
MHN 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