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나를 편견 없이 바라볼 수 있는가" 질문을 던지는 영화

'69세', 엣나인필름 제공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69세’는 비극적인 상황에 처한 69세 효정이 부당함을 참지 않고 햇빛으로 걸어나가 참으로 살아가는 결심의 과정을 그린 영화다.

69세 효정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다가 29세의 남자 간호조무사에게 치욕적인 일을 당한다. 긴 고민 끝에 효정은 동거 중인 동인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경찰에 신고한다. 하지만 경찰과 주변 사람 모두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효정을 치매 환자로 매도하고, 법원 역시 나이 차이를 근거로 사건의 개연성이 부족하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한다. 효정은 피해자가 더 고통 받는 현실에 굴하지 않고 용기를 내어 가해자를 향한 일갈을 준비한다. 

영화는 여성으로서, 노인으로서, 사회에서 약자가 감내해야 할 시선과 편견에 대한 화두를 던져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영화 속 효정은 '69세 여성 노인'이라는 속성만으로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재단되고 규정된다. '처녀같이 늘씬하다'라거나 '노인인데도 옷을 잘 입는다'라거나 하는 말들은 영화 속 등장인물들뿐 아니라 영화 밖 사람들의 편견도 저격한다.

효정이 스스로 목소리를 냄으로써 한 사람의 주체성에는 나이나 성별이 아무 관련이 없으며 효정은 편견에 갇힌 타자가 아니라 인격과 존엄성을 가진 인간임을 역설한다. 젊은이보다 죽음에 가까워졌다고 해서 죽은 것이 아니며, 오히려 당당히 살아있다는 것을 효정은 용기 내 보여준다.

'69세', 엣나인필름 제공

영화 '신과 함께-죄와 벌', tvN 드라마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등의 작품에서 열연을 펼친 예수정 배우가 주연을 맡고 관록의 배우 기주봉과 김중기, 김태훈, 그리고 신예 김준경 배우가 사실적인 공감을 이끈다.

메가폰을 잡은 임선애 감독은 '69세'가 데뷔작이다. ‘사바하’, ‘남한산성’, ‘화차’ 등 수십 편의 장편 영화에 참여한 스토리보드 작가 출신의 임선애 감독은 현장에서 쌓아올린 내공을 바탕으로 신중하고 사려 깊은 자세로 인권과 삶에 대해 깊이 있게 고찰한다.

'69세’는 묵직한 울림, 폭발적 열연으로 제24회 부산 국제영화제에 초청되어 아시아 영화의 미래를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 신인 감독의 장편을 소개하는 뉴커런츠 부문에 선정됐던 바 있다. 또한 관객들에게 호평을 얻으며 KNN 관객상을 수상했다.

'69세', 엣나인필름 제공

임선애 감독은 제작시사회에서 '노인 여성 성폭력 피해 사건을 다룬 칼럼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며  '우리 사회가 노인을 보는 편견이 되려 가해자들이 노인 여성을 타깃으로 삼는 이유가 된다는 말이 인상깊었다'고 말했다.

임 감독은 또 '영화 중에 여성 노인인 주인공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중년이나 노년의 이야기를 좋아하기도 하고 도전 의식이 있어서 꼭 한 번 해보고 싶었다'라고 '69'세를 연출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

영화 '69세' 한 번도 다루지 않았던 노년의 여성 인권을 다루다 

"당신은 나를 편견 없이 바라볼 수 있는가" 질문을 던지는 영화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