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 후 재공연되지 않은 국악관현악 명곡을 조명하는 무대
선된 ‘마스터피스’ 네 편, 김성국, 김택수, 최지혜, 리한우·장석진 작품 선보여
공연 2주 전, ‘청음회’ 개최… 작곡가에게 직접 듣는 작곡 의도와 작품 감상 포인트

‘2020 마스터피스 : 정치용’ 포스터
제공: 국립극장

[문화뉴스 MHN 우지혜 기자]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이 ‘2020 마스터피스 : 정치용’을 오는 9월 3일 롯데콘서트홀 무대에 올린다고 13일 밝혔다.

국립국악관현악단 ‘마스터피스’ 시리즈는 국악관현악사에 길이 남을 명작들을 미래 세대에 전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2015년부터 이어져왔다.

‘2020 마스터피스 : 정치용’을 통해 다시 관객을 만날 작품은 총 네 편이다. 첫 번째 작품은 2016년 국립국악관현악단 상주작곡가로 활동한 김성국의 ‘남도시나위에 의한 3중 협주곡: 내일’이다. 현존하는 민속악 최고의 연주자로 손꼽히는 김영길·원완철·이재하가 협연한다.

경계를 넘나드는 상상력으로 제례음악을 재해석한 김택수의 ‘문묘제례악에 의한 국악관현악: 아카데믹 리추얼, 오르고 또 오르면’ 역시 기대를 모은다. 초연 시 문묘제례악에 서양음악 문법을 더해 지극히 현대적이면서도 전통이 살아있는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다.

2017-2018 국립국악관현악단 상주작곡가 최지혜의 ‘메나리토리에 의한 국악관현악: 강, 감정의 집’도 초연 후 2년 만에 재공연된다. 유유히 흐르는 강물에서 영감을 얻은 이 곡은 한민족 생명의 근원을 강에 빗대 그려낸 작품이다.

일본에서 태어나 1960년대 북한으로 이주한 작곡가 리한우의 플루트 협주곡 ‘긴 아리랑’은 중부지방 민요 긴 아리랑을 주제로 한 곡이다. 다채로운 장단 변화로 풍성함을 선사할 예정이며, 플루티스트 이예린이 협연자로 나선다.

지휘자 정치용은 서양음악은 물론 우리 음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동시대 창작음악의 가능성을 열어온 인물이다. 국립국악관현악단과는 2011년 창작음악회 ‘파트 오브 네이처: 사람, 자연의 울림’ 이후 9년 만에 호흡을 맞춘다.

정치용은 “한국적 정서를 담아내는 창작 활동을 선보여 온 국립국악관현악단의 명곡을 발굴하는 작업을 함께할 수 있어 더욱 뜻깊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국립국악관현악단은 ‘2020 미스터피스 : 정치용’ 공연에 앞서 ‘관객 아카데미: 청음회’를 개최한다. 작곡가 김성국·최지혜가 작품의 작곡 의도와 감상 포인트를 직접 들려준다.

오는 20일 오후 7시 30분 국립국악관현악단 연습실에서 진행되며, 국립극장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예매·문의 국립극장 누리집 또는 전화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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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관현악단 관현악시리즈 ‘2020 마스터피스 : 정치용’

초연 후 재공연되지 않은 국악관현악 명곡을 조명하는 무대 
선된 ‘마스터피스’ 네 편, 김성국, 김택수, 최지혜, 리한우-장석진 작품 선보여  
공연 2주 전, ‘청음회’ 개최… 작곡가에게 직접 듣는 작곡 의도와 작품 감상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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