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사회교육중앙회는 국가공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 민간자격증을 구직자(실업자) 및 재직자(근로자) 내일배움카드신청,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교육을 통해 직업전문교육센터 의 직업능력개발훈련에 관심있는 고졸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개설자격증 과정에 대한 자기계발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

국비지원교육을 희망하나 개인여건(고용보험형태, 오프라인출석곤란, 자기부담금)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예비학우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무료로 자기계발을 할 수 있게 됐다.

고용노동부 국비지원종류인 내일배움카드제는 구직자(전직실업자 및 신규실업자)와 재직자(직장인 및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연 최대 200만원 한도의 내일배움카드를 신청발급하고 일정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하도록 하며 훈련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은 저소득 취업취약계층을 연령 및 소득수준에 따라 취업성공패키지1유형, 2유형으로 구분해 개인별 취업활동 계획에 따라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취업한 경우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함으로써 노동시장 진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사회교육중앙회(기업명: 한국평생교육진흥원)는 온라인평생교육원으로서 교육재능기부 및 사회서비스 취지의 자기계발 무료강의지원이므로 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19가지 개설자격과정 중 합격여부와 무관하게 희망3가지 과정까지 온라인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 된다.

교재는 따로 구매할 필요없이 개강후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온라인 4주에서 6주 기간으로 수업과 최종자격 검정이 이루어진다. 국비지원 무료교육신청 방법과는 다르게 별도 제출서류는 필요치 않으며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사회교육'이라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된다.

심리상담사분야는 신체적, 정서적 증상 등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개인에게 심리검사 및 심리상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심리상담센터와 사회복지시설 및 요양원, 각종 상담센터 뿐 아니라 기업체의 인사담당분야에서도 필요로 한다.

개설된 자격과정 중 내담자 심리유형별로 특성화된 과정으로서 분노조절장애나 충동조절장애 대상의 분노조절상담사, 가족상담 및 치료를 전담으로 한 가족심리상담사, 불안장애나 기분장애 관련문제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DISC나 에고그램 테스트 등 다양한 분석도구를 다루는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이 해당된다.

심리치유 매개체별로 특성화된 과정으로는 그림이나 디자인 등의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하는 미술심리상담사, 멜로디나 리듬 등의 예술매체인 음악을 기반으로 한 음악심리상담사, 모래놀이나 만다라놀이치료 등의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아동심리상담사나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자격과정은 내담연령별로 기준된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는 학교기관과 학원, 학습클리닉센터, 지역아동센터, 문화센터 등에서 학습교육지도와 인성진로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 독서지도사 자격과정이 학습지도에 해당되며 인성지도사와 진로적성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이 인성진로지도에 해당된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