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SK브로드밴드가 B tv를 통해 키즈 전용 콘텐츠 ‘뽀로로 동화나라’를 독점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KT 올레는 넷플릭스와 제휴를 통해 이달 초부터 자사 IPTV 가입자들에게 넷플릭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LG 유플러스 역시 ‘아이들나라’ 서비스를 통해 프리미엄 영유아 영어 교육 콘텐츠인 잉글리시에그와 살아있는 동화, 유튜브 키즈 등의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IPTV 콘텐츠 제공에 통신사들이 힘을 쏟는 이유는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면서 여가시간을 집 안에서 보내는 ‘집콕’문화가 유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IPTV(VOD)와 OTT(Over The Top) 서비스 이용이 크게 늘었다. 신규가입 문의 역시 지난해와 비교해 3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인터넷과 IPTV 등 유선상품 가입 시 주요 경로는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다. 최대 49만원의 사은품이 지급되며,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일반 소비 유형도 백화점, 마트, 대리점 등의 대면식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감소한 반면,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의 통신사별 인터넷/IPTV 상품과 월 청구금액, 사은품 수준 등 각종 항목을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 후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다.

유선시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은품’으로, 고객센터와 비교해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이 추가 지급된다는 점이 주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뒤 이어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이용이 높은 응답을 차지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6월 1일부로 ‘경품고시제’가 시행되면서 사은품 금액에 대한 큰 의미가 없어지는 상황이다. 경품고시제가 적용되면서 영업점은 KT, SK, LG 등 통신3사가 규정한 사은품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소비자에게 지원하도록 제한을 받고 있다. 만약 경품고시 가이드 미만의 사은품을 지급하거나, 초과된 금액의 사은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최소 100만원 이상의 패널티가 부여되며, 최대 영업정지까지 당할 수 있다.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현재 통신사별 소비자에게 지급 가능한 최대 사은품 금액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가 최대 46만원, LG헬로비전이 최대 49만원까지다.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의 사은품을 내걸고 영업 중으로, 소비자들이 영업점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늘어났다.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선택하면 됐던 과거와 달리, 경품고시제가 시행되면서 조건이 모두 같아졌기 때문이다.

유선시장 조사에 따르면, 이런 조건 속에 인기가 좋은 곳은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다.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해주는 대표적인 곳은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이다.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인 업체로, 2018년도부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 서비스를 도입해 호평 된다.

펭귄통신 관계자는 “당사는 고객 편의를 고려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펭귄통신에는 현재 1,0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가 올라와 있고, 후기를 통해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이 지급됐다는 내용이 뒷받침 돼 높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펭귄통신은 ADT캡스 CCTV설치 시 이벤트와 설치 후기, 지인추천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지급하고 있어 인터넷가입을 찾는 방문자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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