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일 오늘 날씨
오늘 1일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후 전라내륙에 소나기 소식
늦은 밤, 제주부터 태풍 마이삭 영향권... 많은 비 예상

[문화뉴스 MHN 박한나 기자] 기상청 날씨누리 날씨예보에 따르면 오늘 1일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후 전라내륙에 소나기 소식이 있다.

현재 전국이 구름많은 가운데, 제주도에 비가 내리고 있고, 무더운 날씨로 인해 밤사이 열대야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무더운 날씨는 오늘 1일 낮까지 이어진다. 또한 더운 날씨로 오늘 오후 전라내륙에는 소나기도 내릴 전망이다. 

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오늘 날씨] 오늘까지 폭염·소나기, 내일부터 태풍 마이삭 영향권... 최대 400mm 폭우 예상

오늘 1일 우리나라 주변의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는 공기가 합쳐져 폭이 좁고 긴 구름대가 형성되어 있다. 이 구름대는 점차 우리나라 쪽으로 다가오겠지만, 고도 5km 이상 상층에서 동해상 고기압으로 상층의 공기가 내려오고 있어 고기압 세력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비구름대는 고기압에 막혀 동진하지 못하고 북동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강수대가 북한으로 이동하여, 우리나라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하고,  서해5도에만 5~30mm의 비가 내릴 전망이다. 

* 소나기 예상 강수량(1일)
충남(아침(09시)까지), 오후(12~18시) 전라내륙: 5~40mm
서해5도(북쪽 기압골 영향): 5~30mm

태풍 마이삭은 일본 오키나와 부근 해상에서 현재 북상하고 있다. 현재 태풍 마이삭으로 인한 동풍과 지형효과가 더해져 제주도에는 약하게 비가 내리고 있다. 이 비는 태풍이 북상함에 따라  따뜻하고 습윤한 공기의 유입이 강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차가운 북쪽의 공기와 만나 구름대가 발달할 것으로 보인다. 구름대의 발달로 비는 더 강해지겠고, 강수영역이 넓어져 오늘밤에는 전라도와 경남남해안까지 영향을 줄 전망이다.

태풍의 영향으로 오늘 늦은 밤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모레 3일까지 전국이 매우 많은 비가 내린다.

* 태풍으로 인한 예상 강수량(2일부터 3일까지)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울릉도.독도, 경남(남해안 1일 밤부터), 제주도(1일 아침부터): 100~300mm(많은 곳 강원동해안, 경상동해안, 제주도산지 400mm 이상)
서울.경기, 강원영서, 충북, 경북(동해안 제외): 100~200mm
충남, 전라도(전남 1일밤부터), 서해5도: 50~150mm

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태풍 마이삭 예상 강수량
[오늘 날씨] 오늘까지 폭염·소나기, 내일부터 태풍 마이삭 영향권... 최대 400mm 폭우 예상

그리고 많은 비와 함께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어, 제주도와 경상도 해안에는 순간적으로 초속 30~50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그 밖의 남부지방과 강원영동에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것으로 보인다. 

* 예상 최대순간풍속(2~3일 사이)
제주도, 경상해안: 108~180km/h(30~50m/s)
강원영동, 남부지방(경상해안 제외): 72~144km/h(20~40m/s)
그 밖의 지방: 36~108km/h(10~30m/s)

또한, 파도도 매우 높아져 내일 2일부터 남해안과 동해안, 제주도해안에는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고, 거기에 강한 바람이 더해지면서, 폭풍해일로 인해 해안지역에 매우 높은 파도가 쳐, 방파제나 해안도로로 범람할 수 있으니, 침수피해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내일(2일)과 모레(3일)는 태풍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고, 강한 바람으로 인해 낮 기온이 크게 오르지 못할것으로 예상된다.

- 오늘(1일) 낮 최고기온은 25~33도가 되겠다.
- 내일(2일) 아침 최저기온 21~26도, 낮 최고기온 24~30도가 되겠다.
- 모레(3일) 아침 최저기온 20~27도, 낮 최고기온 23~30도가 되겠다.

또한, 오늘과 내일 남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오늘 날씨] 오늘까지 폭염·소나기, 내일부터 태풍 마이삭 영향권... 최대 400mm 폭우 예상

9월 1일 오늘 날씨

오늘 1일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후 전라내륙에 소나기 소식

늦은 밤, 제주부터 태풍 마이삭 영향권... 많은 비 예상
 

주요기사
날씨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