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4일 오늘 날씨
4일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
전남내륙 안개주의

[문화뉴스 MHN 박한나 기자] 기상청 날씨누리 날씨예보에 따르면 오늘 4일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주변 수증기 분포를 보여주는 위성영상에서, 중국 내륙에서부터 다가오는 검은색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현재 우리나라 상공을 완전히 덮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영역이 대기 하층부터 상층까지 차지하고 있어 오늘은 구름이 끼기 어려워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오늘 날씨] 전국 대체로 맑은 날씨, 전남내륙 안개 주의... 태풍'하이선' 북상 중

한편 서해북부해상에서 북한으로 이동하고 있는 이러한 저기압성 회전을 가진 수증기 영역이 일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 아침까지 영향을 주면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하지만 이 영역이 계속 북동진해 나가면서 우리나라에서부터 멀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도 구름이 차차 걷힐 것으로 예상된다.

* 예상 강수량(4일 아침까지)
경기북부내륙, 강원영서북부: 5mm 내외

따라서 오늘 전국적으로 30도 내외의 낮 기온 분포를 보이겠지만 우리나라를 뒤덮고 있는 공기의 성질이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건조하기 때문에 습도가 낮아서 실제 느끼는 체감온도는 기온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 오늘(4일) 낮 최고기온 25~31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5일) 아침 최저기온 14~22도, 낮 최고기온 24~30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6일) 아침 최저기온 16~22도, 낮 최고기온 23~29도가 되겠습니다.

제9호 태풍 마이삭의 막바지 이동경로였던 동해중부먼바다는 오늘 오전까지도 2~3.5m의 높은 물결이 예상되고,
또 현재 일부 강원산지에는 초속 15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있어 풍랑과 강풍특보가 발효 중에 있다. 하지만 차차 물결이 낮아지고 바람이 잦아들면서 오늘 오전 중에 특보가 해제될 예정이다.

제10호 태풍 하이선은 현재 일본 남쪽 해상에 위치하고 있다. 태풍이 위치하고 있는 해상의 해수면 온도가 30도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이어서 태풍이 발달하기 매우 좋은 조건이다. 따라서 태풍이 계속 북상해오면서 강도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 4시에 발표된 태풍정보를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6일 제주도와 경상도를 시작으로  차차 태풍의 영향권에 들기 시작할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아직까지 태풍과의 거리가 멀고, 또 이번 태풍은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정도에 따라 태풍의 이동경로에 변동성이 있는 상태이다. 그에 따라서 우리나라로 북상하는 과정에서 일본을 통과하게 될 경우 지면과의 마찰에 의해서 강한 강도의 태풍도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제10호 태풍 ‘하이선’ 간접 영향으로 모레 6일 새벽에 경상도와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되어, 오전에 그 밖의 남부지방, 오후에 충청도와 강원남부로 확대되겠고, 밤에는 전국에 비가 올 전망이다.

[강한 바람] 오늘(4일) 아침(09시)까지 강원산지, 모레(6일) 오후부터 제주도와 경남해안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매우 높은 물결]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동해중부먼바다는 오늘(4일) 오전(12시)까지 바람이 30~50km/h(8~14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가시 거리] 현재, 전남내륙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그 밖의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낀 곳이 있다. 오늘 4일 아침까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오늘 날씨] 전국 대체로 맑은 날씨, 전남내륙 안개 주의... 태풍'하이선' 북상 중

 

-----

[오늘 날씨] 전국 대체로 맑은 날씨, 전남내륙 안개 주의... 태풍'하이선' 북상 중

9월 4일 오늘 날씨

4일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

전남내륙 안개주의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