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정치인 납치설까지 도는 벨라루스의 상황은?

[문화뉴스 MHN 이한영 기자] 지난 8월 26년째 장기집권 중인 벨라루스 루카셴코 대통령이 80.1%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재선에 성공했다. 이에 수십만 명의 국민이 루카셴코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를 한 달째 계속하고 있다.

사진 출처 = KBS

 

루카셴코 대통령은 이 시위대에 감금, 고문, 폭행 등 무자비한 폭력 진압으로 대응하고 있다. 최근에는 야권의 구심축 역할을 해온 정치인 콜레스니코바가 시내에서 괴한들에 의해 강제로 버스에 태워져 어디론가 실려 가 정부가 납치한 것 아니냐는 논란까지 일고 있다.

여기에 서방국가들의 개입이 발생해 마찰이 깊어지고 있다. 독일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은 시위대를 지지하며 벨라루스 정부를 압박하고 있고, 러시아는 루카셴코와 협력하여 필요하다면 군사적 개입을 할 수 있다며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 출처 = KBS

12일 토요일 저녁 9시 40분 KBS1TV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에서는 26년째 장기집권을 이어 온 벨라루스 대통령 루카셴코를 조명해보고, 대규모 유혈사태가 우려되는 긴장과 혼돈의 벨라루스의 상황을 살펴볼 것이다. 이 외에 '코로나19 이스라엘 비난의 표적된 초정통파 유대교'에 관한 내용도 다뤄질 예정이다. 

 

--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 대선 불복시위 한 달째... 벨라루스에서는 어떤 일이?

- 야권 정치인 납치설까지 도는 벨라루스의 상황은?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