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뉴스 MHN 고나리 기자]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SBS 팟캐스트 '커튼콜'이 함께한 ‘공연예술 영상화’ 특집 팟캐스트가 전편 공개 완료되었다.

지난 8월 5일부터 진행된 팟캐스트는 코로나19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언택트(untact)와 함께 공연 예술계에서 새로운 돌파구로 조명 받고 있는 ‘공연예술 영상화’를 주제로 전반적인 업계 동향부터 제작과 같은 세부적인 부분까지 폭 넓게 논의해 청취자들로부터 큰 공감을 받은 바 있다.

‘코로나19 시대의 공연예술 영상’을 주제로 한 첫 번째 방송에서는 공연계의 변화를 비롯해 공연예술 영상화 및 디지털화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현장성과 대면성이 가장 큰 특징인 공연예술이 영상화가 되었을 경우 이에 대한 변화,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오프라인 공연과 공존 방안까지 폭 넓은 전문가의 의견이 펼쳐졌다.

두 번째 방송에서는 영상화된 공연예술의 소비와 향유에 집중 조명해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에 대한 토론을 펼쳤으며, 세 번째 방송에서는 이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실제 촬영을 진행하는 전문가를 초빙해 영상 촬영 시 도움이 될 만한 실전 노하우를 제공하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완성된 공연예술 영상화 결과물 사용 시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한 지식재산권에 대한 내용도 다뤄진다. 네 번째 방송에서는 저작권을 비롯한 출연료, 중국에서 저작권을 보호받는 법, 저작권 체크리스트 등 다채로운 방향에서의 재산권, 저작권 등을 전문가들이 알기 쉽게 해설해 준다.

마지막 다섯 번째 방송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공연예술 영상을 활발하게 제작해온 영국 현지 공연 전문가를 초빙해 공연예술 영상화에 대한 내성을 다져온 과정을 비롯해 이색적인 성공 사례들과 함께 한국 공연예술 영상이 독자적인 예술장르로서 어떤 것이 필요할지 의견을 나눈다.

총 5회에 걸쳐 진행된 팟캐스트는 전편 제작이 완료되었으며, 오디오와 영상으로 기다림 없이 한 번에 공연예술 영상화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공연예술 영상화에 대한 정보를 담은 팟캐스트 영상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더아프로'에서 볼 수 있으며, 오디오로는 네이버 오디오클립 'SBS 골라듣는 뉴스룸'에서 들을 수 있다.

한편, 공연예술 국제교류 정보 플랫폼인 '더아프로'에 팟캐스트 각 회차를 정리하고 보완하는 기획 원고가 오는 11월까지 순차적으로 등재되며, '더아프로 포커스'와 'Korea Now'에서 각각 국문과 영문으로 해당 팟캐스트의 기획 원고가 등재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