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0% 분량 백신 선구매
'코백스 퍼실리티' 통해 1천만명분 확보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등과 백신 공급 협상

출처=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 정부가 국민 60%가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나섰다.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해외 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백신의 단계적 확보 추진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도입방안'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한 백신의 우선 확보를 위해 도즈당 3.5달러(위험보증부담 0.4달러 포함)의 선구매 계약 비용 1천723억원을 질병관리청이 집행할 수 있도록 확보했다고 밝혔다.

 

코백스 퍼실리티, 개별 기업 협상→3천만명분 확보 추진

정부는 백신 확보를 위해 전 세계 백신 공급 체계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천만명분(2천만 도즈, 1도즈는 1회 접종량)을, 개별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천만명분(4천만 도즈)의 백신을 확보하는 투 트랙 전략을 진행한다.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 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CEPI)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전 세계의 공정한 접근권 보장을 위해 설립한 글로벌 백신공급 메커니즘이다. 

백신 공동구입 자금을 사전 출자하는 조건으로 참가국을 모집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영국, 노르웨이, 캐나다, 아르헨티나 등 75개국이 참가했다. 

코백스 퍼실리티는 전 세계 인구의 20%까지 백신의 균등 공급을 원칙으로 백신 20억개를 확보해 2021년까지 이들 회원국에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출처=연합뉴스

 

전 국민 접종 목표...10월 예방접종 가능할까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와 동시에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000만명 분량의 백신 선구매도 진행한다. 정부가 협상 중인 기업들은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화이자, 존슨앤존슨, 모더나 등이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백신의 종류가 상이해 종류별로 회사를 조합하고 있다"며 "아스트라제네카는 최소 1000만명분 이상의 백신을 우리나라 정부에 공여하겠다는 의사를 이미 밝혔고, 노바백스도 국내에서 생산을 하고 있어서 물량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선구매 백신은 안전성·유효성 검토 결과, 가격, 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고려해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이렇게 3천만명 분량의 백신을 확보한 이후에는 추후 수급 동향,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2단계 백신 구매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전 국민이 접종 가능한 백신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전 국민 70% 이상을 접종 대상으로 하겠다는 목표는 같고 그중 60% 이상을 선구매로 확보하겠다는 것"이라며 "우선접종대상자와 함께 집단면역 수준까지 가는 게 국민에게 안심을 줄 수 있는 부분도 함께 고려됐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향후 수급 상황과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 분량을 확보하고 이후 백신 안전도가 담보되면 오는 10월 중으로 예방접종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

정부, 코로나19 백신 선구매...아스트라제네카·노바백스 등 협상 '10월 접종 계획'

'코백스 퍼실리티' 통해 1천만명분 확보 추진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등과 백신 공급 협상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