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하선-김승수의 '와일드맵2' 우포가 품은 생명 ‘따오기’를 만나다
멸종 40년 만에 한반도 하늘로…‘따오기’의 순간을 함께한다
9월 17일 목요일 밤 10시 KBS1TV방송

KBS 다큐인사이트 야생탐사프로젝트 '와일드맵2-보일 듯이 보일 듯이 우포 따오기'
 ‘따오기’를 만나기 위해 탐사에 나선 김승수와 박하선 

 

[문화뉴스 MHN 고나리 기자] 2020년 가을, ‘야생탐사프로젝트 와일드맵2’가 더욱 강력해진 야생여정으로 돌아왔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을 생생히 담아 지금, 바로, 여기, 자연의 경이로움을 눈앞에서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양방향 자연다큐쇼. 한반도 곳곳에서 야생 동물들의 여정을 함께 탐험하며 자연의 소중함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 멸종 위기 야생생물 II급 ‘따오기’     

자연 환경 프로그램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자연 다큐쇼 KBS ‘야생탐사 프로젝트 와일드맵2(이하 와일드맵2)’ 2부가 9월 17일 (목) 밤 10시에 방송된다. '와일드맵2'는 야생동물의 생태와 자연 현장을 온라인 방송을 통해 생중계하며 시청자와 댓글로 소통하는 양방향 자연 다큐멘터리이다. 

야생 탐사 길잡이로 나선 배우 김승수와 박하선은 한반도 최대 규모 습지인 경상남도 창녕군 우포늪으로 향했다. 우포가 품은 생명, 멸종 위기 야생생물 II급 ‘따오기’를 만나기 위해 본격적인 탐사를 시작한 두 사람. 

따오기는 1979년 멸종 이후 40년 만에 우리 품으로 돌아온 귀한 새다. 일제강점기 시절, 우리 민족의 애환이 담긴 동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겨울마다 한반도를 찾아왔던 친근한 철새였던 따오기. 김승수와 박하선은 사라졌던 따오기를 어떻게 한반도 하늘에서 다시 만날 수 있었는지 그 발자취를 따라가 봤다. 그들은 우포늪에 위치한 따오기의 고향, ‘우포따오기복원센터’에서 야생으로 돌아가기 위한 따오기의 비행 연습과 먹이잡이 훈련을 지켜보며 그들의 야생 적응 과정을 응원했다는 후문이다. 

 

 우포늪의 생태를 체험 중인 박하선, 김승수

 

 

특히 김승수와 박하선은 지난해 함께 야생 방사된 수컷 09Y와 암컷 73T에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09Y와 73T는 방사된 따오기들 중 유일하게 둥지를 트는데 성공한 따오기 1호 부부다. 두 사람은 우포늪 인근 마을의 튼튼한 소나무에 보금자리를 마련한 따오기 부부의 신혼일기를 함께 지켜보며 그들의 2세를 만나기 위해 함께 숨 죽여 기다렸다는 후문이다. 따오기를 노리는 수많은 천적들을 물리치고 과연 김승수와 박하선이 따오기 생명 태동의 순간을 함께할 수 있었을지 '와일드맵2'가 그 과정을 담았다. 

KBS 다큐인사이트 야생탐사프로젝트 '와일드맵2-보일 듯이 보일 듯이 우포 따오기'
 따오기가 출현한 인근 마을을 찾아간 김승수와 박하선 

 

이외에도 김승수와 박하선은 생명의 순환터인 ‘왕버들 군락지’에서 원앙, 꾀꼬리, 딱따구리, 흰눈썹황금새 등 다양한 동물을 만났다. 김승수와 박하선은 원시의 늪 우포에서 새 생명을 품고 있는 야생 동물을 지켜보며 그들의 생존 본능을 함께 느꼈다.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야생에서 생명의 기적을 몸소 체험한 김승수와 박하선. 김승수는 따오기를 “아픈 손가락”에 비유하며 그들이 “우리 곁에 남아있기 위해선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KBS 다큐인사이트 야생탐사프로젝트 '와일드맵2-보일 듯이 보일 듯이 우포 따오기'
따오기 먹이를 주기 위해 이동 중인 출연진들     

 

박하선과 김승수의 활약 또한 눈부셨다. 박하선은 따오기를 관찰하기 위해 동원된 중계차의 헬기 짐벌 망원카메라를 능숙하게 조작해 생태 장면 방송분을 직접 촬영했다. 따오기 추적 과정을 자신의 손으로 담아낸 박하선의 능숙한 촬영 능력에 주변 제작진들도 놀라워했다는 후문이다. 

'정글의 법칙'과 '오지GO' 등 다양한 야생프로그램에서 탐사 실력을 갖춘 김승수 또한 왕성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탐사에 앞장섰다. 비가 내리는 와중에도 가슴 장화를 입고 우포늪에 직접 들어가 덤불해오라기와의 짜릿한 조우를 하는 등 야생의 순간을 피부로 느끼며 즐거워했다. 

KBS 다큐인사이트 야생탐사프로젝트 '와일드맵2-보일 듯이 보일 듯이 우포 따오기'
생명의 보고 ‘우포늪’

 

생명의 보고 ‘우포늪’에서 전하는 김승수, 박하선의 실감 나는 야생 탐사기는 9월 17일 (목) 밤 10시 KBS1TV '야생탐사프로젝트 - 와일드맵2'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