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권침해 꾸준히 증가 몸캠피싱 피씽 차단서비스 제공하는 ‘디포렌식코리아’
  • 박정래 기자
  • 승인 2020.09.1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컨버전스는 각종 기술이나 제품, 서비스 등을 하나로 융합 및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음성데이터·영상과 같은 정보의 융합이나 방송·통신·인터넷 등 네트워크의 융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IT분야나 가전제품 분야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는 스마트폰을 들 수 있다. 다양한 기기를 사용해야 가능했던 일들을 하나의 기기에서도 모두 가능하도록 만들면서 가장 성공적인 디지털 컨버전스 사례라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다.

김현걸 대표가 운영하는 디포렌식코리아(D-Forensic Korea)에서 온라인에 불법복제된 저작물을 모니터링 및 추가 확산 방지를 돕고 있다.

몸캠피싱이라 불리는 범죄는 여성으로 위장하거나 일부 여성 조직원을 고용해 사이버 공간에서 남성에게 접근한 뒤 카카오톡 영상통화 등을 통해 함께 음란행위를 하자고 제안해 녹화한 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한다고 협박하는 수법을 말한다.

이와 같은 몸캠피씽은 동영상 유포협박 때문에 사회적 파장과 자신의 주변인에게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피해자가 범죄 가해자의 요구에 순순히 응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사이버 공간 이용자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안랩은 `2020년 상반기 주요 보안위협 Top 5`에서 몸캠피싱을 주요 보안 위협으로 지정하였으며, 방송통신위원회는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사이버안심존 앱에 몸캠피씽 방지 기능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활동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발생건수의 증가세는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몸캠피씽 대응센터 디포렌식코리아가 빠른 보안 조치와 대응 서비스로 많은 피해자들이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디포렌식코리아에서는 피싱 조직의 서버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제어하는 방식을 사용해 동영상 유포의 위협을 차단한 뒤 자동화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하여 피싱 조직의 서버 내의 데이터 변동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영상이 유포되는 즉시 바로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업체 관계자는 “동영상유포협박을 받는다면 정신적인 피해가 깊어질 수 있으며, 그 피해를 겉잡을 수 없기 때문에 초기에 바로잡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 될 수 있다”면서 “신속하게 IT보안가와 해결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몸캠피씽 대응 서비스 신청은 디포렌식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가능하며, 이외에도 영통 사기, 휴대폰 해킹 등의 사이버 범죄에 대한 대응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MHN 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