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에서 재배하여 로스트 된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단백질’에 적합하다는 분석 결과와 함께 미국 일리노이대학 연구팀에서도 피스타치오가 채식주의자를 위한 몇 안 되는 ‘완전 단백질 공급원’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채식주의자처럼 동물성 단백질을 꺼려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미국산 피스타치오가 대체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구운 피스타치오’의 경우 5세 이상을 위한 완전 단백질의 공급원으로도 고려된 바 있다. 2019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유럽 영양 협회 연맹회의 발표에 따르면, 구운 피스타치오에는 적정 수준의 아홉 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고 밝혔다. 

구운 피스타치오의 PDCAAS(Protein Digestibility Corrected Amino Acid Score: 아미노산가에서 단백질의 소화성을 고려한 식품 내 단백질의 아미노산 점수)는 약 81%로, 우유에 있는 단백질인 카제인의 80%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이는 미농무성에서 규정하는 학교 급식에 사용되는 단백질 공급원으로 대체 가능한 정도다. 

이러한 구운 피스타치오는 따로 조리가 필요하지 않고, 휴대성이 용이해 균형 잡힌 식단을 간편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에 활동적인 성인과 운동선수 등 완전 단백질을 찾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이에 대해 대구 보건대 식품영양과 김미옥 교수는 “육류와 유제품을 기피하는 채식주의자의 경우 단백질을 온전히 섭취하는 것은 어렵다. 이때 구운 피스타치오로 단백질 섭취를 보완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라고 말했으며,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의 과학 고문인 아리아나 카루기 박사는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의 경우 인체에서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얻을 수밖에 없다”라며 구운 피스타치오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처럼 피스타치오가 완전 단백질 공급원으로 인정받음에 따라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몇 안 되는 식물성 단백질로 손꼽히고 있다. 맛, 영양이 풍부한 미국산 피스타치오를 새롭게 선택해 보는 건 어떨까?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