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AK-47' 개봉, '전쟁의 신'이라 불리는 무기...세계의 주력 소총 비교
  • 최재헌 기자
  • 승인 2020.09.2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AK-47' 9월 24일 국내 단독 개봉, 레전드 총기 탄생의 비화 공개
AK-47과 세계의 주력 소총 비교
영화 'AK-47' 포스터(제공=올레tv)
영화 'AK-47' 포스터(제공=올레tv)

[문화뉴스 MHN 최재헌 기자] 실존하는 소총의 탄생비화를 그린 'AK-47'이 9월 24일(목) ‘올레 tv 초이스’를 통한 단독 개봉을 확정했다.

영화 'AK-47'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발명되어 70년이 넘은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AK-47을 발명한 실존인물, 칼라시니코프와 발명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를 그린 전쟁 영화이다. 

공개된 포스터에는 AK-47을 발명하여 소총의 아버지라 불리는 칼라시니코프가 총을 들고 정면을 응시하고 있으며, 얼굴 위로는 총의 설계도가 그려져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여기에 ‘전쟁의 판도를 바꾼 단 한 자루의 총’이라는 카피는 총이 발명될 당시 전쟁중이었던 당시 상황을 연상케 하며 탄생비화에 대한 궁금중을 자아낸다. 

 

영화 'AK-47' 스틸컷(제공=올레tv)
영화 'AK-47' 스틸컷(제공=올레tv)

함께 공개한 예고편은 긴박했던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상황으로 시작한다. 이 전쟁에 참가하여 부상을 당한 칼라시니코프는, “우리 군은 훌륭한 자동 소총이 필요하다”라며 무기 발명에 대한 중요성을 알린다. 전문적으로 총기 제작을 배우지 않은 일개 중사인 칼라시니코프가 무기를 만든다고 하자, 그를 시기하는 동료가 방해를 하며 꿈이 좌절될 뻔 한다.

그러나 곧 칼라시니코프는 뜻을 함께 하는 이들과 함께 소총 만들기를 시작한다. 이후 개발된 AK-47은 '무기의 미래'라고 일컬어질 만큼 강력한 화력을 자아내어 전쟁의 판도를 바꾸며 영화에 대한 긴장감을 상승시킨다.

그렇다면 영화의 주 소재인 AK-47 소총은 과연 어떤 총이고, 그외의 주력 소총은 어떤 것이 있을까?

 

'AK-47 소총'(사진=Global Risk Insights)
'AK-47 소총'(사진=Global Risk Insights)

AK-47

영화의 주 소재인 AK-47 소총은 1947년 발명되어, 당시 구소련의 주력 자동소총으로 채택되었다. '20세기 가장 상징적인 무기' 혹은 '전쟁의 신'이라고 불리는 이 총은 가볍고, 제작방식이 간단하다. 또한 사막에서부터 극지방까지 어느 지역에서도 고장없이 사용 가능한 총기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사용방법 또한 간단하여 지금까지도 전 세계에서 꾸준히 사용되고 있으며, 불법 생산까지 포함하면 2억정 넘게 생산되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무기이다.

'AK-47'이라는 이름 또한 총을 발명한 칼라시니코프의 이름을 딴 ‘칼라시니코프 자동소총’에, 공식 소총으로 채택된 해인1947년을 합한 Avtomat Kalashnikova 1947 약자이다.

 

'M16' 소총(사진=zib-militaria)
'M16 소총'(사진=zib-militaria)

M16

M16 소총은 미군의 주력 제식소총이다. 베트남 전쟁을 계기로 M14 소총을 밀어내고, AK-47과 맞대결한 주력 소총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M4카빈, M4A1 등으로 대체되고 후방 부대에서만 쓰인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으로부터 M16을 지급받아 사용하였으며, 1968년부터 한국군에 제식으로 지급되어 쓰이다가 이후 K2가 개발되어 대체되었다. 하지만 일부 공군, 해군과 향토예비군에서는 M16을 계속해서 사용 하고 있다.

특징은 가스직동식으로 동작하는 몇 안되는 소총이란 점이다. 가스 직동식은 가스 작동식으로 작동하는 자동화기 중 가스피스톤없이 연소 가스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노리쇠 뭉치를 후퇴시키는 방법이다. M16 소총이 가스 직동식으로 작동하는 대표적인 자동소총이다.

 

'k2 소총'(사진=국방일보)
'k2 소총'(사진=국방일보)

K2

K2 소총은 대한민국 국군의 주력 제식소총이다.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하였고, 1982년부터 현재까지도 S&T모티브(구 대우정밀)에서 생산 중이다. 작동 방식으로는 AK-47과 유사한 롱 스트로크 가스 피스톤 방식, M16과 유사한 회전 노리쇠 방식을 혼합 채용하고 있다. 또한 M16 소총과 탄창이 호환된다.

K2는 저렴하고 관리가 편한 것에 비하여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어, 대한민국 이외에도 이라크, 나이지리아, 세네갈, 피지,레바논 등의 여러 국가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

영화 'AK-47' 개봉, '전쟁의 신'이라 불리는 무기...세계의 주력 소총 비교

영화 'AK-47' 9월 24일 국내 단독 개봉, 레전드 총기 탄생의 비화 공개
AK-47과 세계의 주력 소총 비교





 
 



 
MHN 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