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타트업 100억 지원, 중기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지원 규모 대폭 확대
유망한 스타트업 top3...스마트스터디, 미미박스, 리디

'스타트업'(사진=pixabay)

[문화뉴스 MHN 최재헌 기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자리 부족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로 가뜩이나 없는 일자리가 더 부족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다름 아닌 '스타트업'이다.

'스타트업'은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일컫는 말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다. 세계적인 기업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모두 스타트업에서 시작했다.

스타트업의 개념 정의는 제각기 다르지만 대개 일반적인 창업과는 구분된다. 일반적인 창업(소상공인 창업)은 기존 시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또한 검증된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사업의 안정성이 어느정도 보장된다. 하지만 안정적인 만큼 급격한 성장은 기대하기 어렵고, 대부분 지역기반의 비즈니스로 한정 될 가능성이 높다. 동네에 있는 작은 식당들과 서비스 업체, 일반적인 중소기업을 생각할 수 있다.

'유니콘 기업'(사진=기획재정부)

반면 스타트업은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로 승부한다.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찾아 나서는데 주력한다. 스타트업은 일반적인 창업과는 다르게 기존 시장에서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험성이 높다. 하지만 높은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이유는, 사업이 성공했을 때의 잠재적 보상이 굉장히 높기 때문이다. 급격한 성장을 이뤄 M&A(기업 인수, 합병) 혹은 IPO(주식공개상장)를 하게 되면 초기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는 유니콘 기업을 기대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에 선망의 대상으로 여겨지는 유니콘 기업은 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을 말한다. 국내 유니콘 기업에는 쿠팡, 토스, 위메프 등이 있다.

 

2020 서울혁신기업 IR(CAC) 현장(사진=서울시)

최근 이런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이 늘고 있다. 지난 달 10일 서울시는 유망한 스타트업 100개사에 총 100억원 성장촉진 종합지원을 밝혔고, 이번 달 19일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의 프로그램 지원 규모를 30% 이상 확대하여 400개의 스타트업을 신규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이처럼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정부가 스타트업 지원에 발벗고 나서는 이유는, 성공한 스타트업들이 많아질 수록 시장에 없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어 일자리 부족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에 있는 일자리만을 늘리는 것은 한계가 있다. 코로나19로 전례 없는 위기를 맞이한 지금 그 필요성은 더욱 명확해졌다.

그렇다면, 현재 유망하다고 평가받는 국내 스타트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스타트업 포털 서비스 '데모데이'에 의하면 19일 랭킹 TOP3는 아래와 같다.

 

'스마트 스터디' 로고(사진=스마트스터디)

스마트스터디

2010년 6월 설립된 스마트스터디는 모바일 콘텐츠를 기반으로 스마트 교육 사업 및 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이다. 같은 해 ‘노래하고 율동하는’ 컨셉의 동영상 기반 유아교육 콘텐츠 선보이며 모바일 교육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스마트스터디의 독자적인 콘텐츠 기획력과 모바일 기술력은 전세계 사용자를 매료시키며, 설립 5년 만에 폭발적인 글로벌 성과를 일궈냈다.

주요기사

'핑크퐁'(사진=스마트스터디)

대표적인 서비스는 유아 교육앱 '핑크퐁'이다. 핑크퐁’은 현재 전세계 9,000만 회원이 이용하는 글로벌 스마트 교육 콘텐츠로 성장했다. 전세계 158개국에 진출했고, 109개국 교육 카테고리에서는 매출 1위를 달성했다. 2016년에는 3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였다.

 

'미미박스' 홈페이지(사진=미미박스)

미미박스

미미박스는 뷰티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한국의 뷰티를 전세계에 알리는 기업이다. 창업이래 매년 5배 이상의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2014년도 미국, 중국 진출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또한 미미박스 자체브랜드 화장품 생산을 시작하여 샤인이지글램 섀도를 성공적으로 런칭하고 글로벌 뷰티업계에서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는 '미미박스'이다. '미미박스'는 국내 최대의 뷰티 이커머스로, 미미박스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통해 1,500여개의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으며, 놀라운 가격의 특가상품, 무료 배송 서비스 설렘배송, 90일 환불 제도를 운영중이다. 현재 미국과 중국에서도 만날 수 있다. 2015년에는 33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였다.

 

'리디북스'(사진=리디)

리디

리디는 전자책, 웹툰·웹소설, 애니메이션, 아티클·뉴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콘텐츠 플랫폼’이다.

대표적인 서비스는 '리디북스'로 국내 최초 및 전자책 서점 1위 서비스이다. 2020년에는 '대한민국 퍼스트 브랜드 대상' 전자책 부문 6년 연속 1위를 하였고, KDB산업은행으로부터 200억원 투자(누적 투자액 865억)를 유치하였다.

--

늘어나는 스타트업 육성...성공하면 대박, 유망 스타트업 소개

서울시 스타트업 100억 지원, 중기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지원 규모 대폭 확대
유망한 스타트업 top3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