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온라인 단체 게임 인기
'마피아 게임 콘셉트'...역주행으로 동시 접속자 150만 돌파

어몽어스(출처: 이너슬로스)

[문화뉴스 MHN 김종민 기자] 당신은 '인싸'인가? '인싸'는 MZ 세대에서 자주 통용되는 단어다. '인사이더(Insider)'의 약자로 아싸, '아웃사이더(Outsider)'에 반대되는 의미로 쓰인다. 무리를 짓지 못하고 겉도는 아싸와는 달리, 인싸는 친화력을 바탕으로 두루두루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잘 노는 사람들을 칭한다.

그럼에도 인싸들 역시 범세계적 재난은 피해갈 수 없었다.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국내에서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었다. 모임을 주도하며 만남의 중심인 인싸들조차, 방구석에서 놀 수밖에 없는 시기다. 

대책으로 방구석의 인싸들은 온라인 파티장을 발굴해냈다. 올 6월까지 앱스토어 순위에서조차 보이지 않다가, 8월 7일부터는 구글플레이스토어 기준 1위에 등극한 '어몽어스(이너슬로스 제작)'다. 어몽어스는 2018년 6월 출시되어 소수만이 이용하는 '인디게임' 신세를 면치 못하다가, 지난 9일 동시접속사 150만명 돌파, 25일 기준 다운로드 1억의 기염을 토했다. 8월 마지막 한 주 동안에만 7배나 사용자가 증가하기도 했다. 

구글플레이 9월 18일 게임순위(사진 출처: 게볼루션)

 

■우주선에서 벌어지는 '마피아 게임'

‘어몽어스’의 게임 규칙은 대학생들이 MT에서 즐기는 오프라인 마피아 게임과 비슷하다.  최대 10명의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과 함께 ‘크루원’과 ‘임포스터’로 나뉜다. 크루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면서 크루원인 척 숨어있는 임포스터를 찾아 투표로 색출해야한다. 임포스터는 크루원들의 임무 수행을 방해하면서, 몰래 크루원들을 제거하면 된다.

임포스터는 크루원을 살해한다 (사진 출처: 어몽어스)

마피아 게임인만큼 심리전이 중요하지만, 곳곳에 배치된 흥미요소가 적지 않다. 우선 게임의 배경이 되는 '맵'이 다양하게 제공된다. 기본적으로 우주선에서 이동하는 콘셉트인 것은 동일하지만 맵에 따라서 지형도, 임무도 바뀐다. 임무는 숫자 빨리 입력하기, 미로 찾기 등 소소한 미니게임의 형식이다.

크루원은 임무 게임을 한다(사진 출처: 어몽어스)

 

■지인들과 통화하며 게임 이용, 쉽고 자유로운 규칙

'인싸 게임'이라는 타이틀 답게 어몽어스는 파티플레이 위주로 진행된다. '프라이빗(Private)' 방을 만들고 코드를 공유한 지인들과 게임을 할 수 있다. 게임 참가자들은 따로 '그룹콜' 통화를 하거나, 아기자기한 게임 캐릭터 아바타와 색상을 조합해 사진을 찍기도 한다. 여럿이 온라인 파티장에서 노는 셈이다. 물론 혼자서도 게임에 접속해 다른 사람들이 개설한 방에 들어가, 게임에 참가할 수 있다.

아기자기한 사진(사진 출처: 어몽어스)

게임 규칙을 참가자가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기본적으로 마피아 '임포스터'는 인원에 따라 2~3인으로 배정되지만, 이를 방 개설자가 수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동속도, 시야, 임포스터의 암살 시간 간격(쿨타임)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술래잡기'처럼 게임을 변형할 수도 있다. 임포스터의 시야, 암살 쿨타임을 낮추고 임포스터는 게임 시작과 함께 자신이 임포스터임을 밝힌다. 남은 팀원들은 밝혀진 임포스터를 피해서 돌아다니며 임무를 수행한다. 술래가 다른 참가자들을 다 잡기 전에 크루원들이 임무를 완료하면, 크루원의 승리가 된다. 술래잡기는 임포스터를 애초에 밝히기 때문에, 지인들끼리 통화하면서 게임을 진행해도 '스포일러' 문제에서 자유롭다.

 

■어몽어스 인기...언제까지?

어몽어스는 2018년 출시되어 최근 2개월간 '역주행'했기 때문에, 그저 반짝 인기라는 의견도 다수이다. 실제로 8월 마지막 주에는 급증한 사용자들을 견뎌내지 못하고 서버가 크게 마비되기도 했다. 잦은 오류로 업데이트를 반복함에도, 아이폰 지원이 충분치 않아 애플 앱스토어 평점이 5점 만점에 2.9로 저조하다. 제작사는 추후 어몽어스2를 출시하기로 했음에도 이를 취소하고 기존 어몽어스에 집중하기로 밝힌만큼, 귀추가 주목된다.

어몽어스 애플 앱스토어 평점(사진 출처: 애플 앱스토어)

----

요즘 20대에 가장 핫한 앱 '이것'...1년새 다운로드 1억?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온라인 단체 게임 인기
'마피아 게임 콘셉트'...역주행으로 동시 접속자 150만 돌파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