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교육' MBTI성격유형검사로 자격지심·조울증장애증상 치유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박정래 기자
  • 승인 2020.10.0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MBTI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하여 열등감 및 자격지심으로 인한 조울증과 각종 심리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2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이다. 이에 학습자는 PC(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자격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1급·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된다.

무료교육 취지는 외모·신체적 등의 콤플렉스로 인해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열등감과 자격지심을 느끼는 많은 현대인을 돕기 위해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인 압박으로 인한 무기력감과 자멸감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교육원에서는 이들에게 필요한 자기애와 가치관을 돕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MBTI(엠비티아이)란 사람의 성격을 16가지의 성격유형별로 분석하는 심리검사 기법 중 하나다. 이는 INFP(잔다르크형)와 INFJ(선의의 옹호자) 등의 종류가 있으며, 최근 많은 이들이 MBTI궁합이나 MBTI연애테스트를 알아보고 있다. 또한 심리상담센터에서 내담자의 심리파악에도 활용될 수 있는 점도 있어 MBTI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반면, 조울증(양극성장애)의 뜻은 우울증초기증상과 지나친 기쁨을 표출하는 조증이 교차적으로 발생하는 기분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각 증상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감정기복이 일어나 감정조절장애로 이어져 대인관계, 인간관계의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이에 조울증 자가진단테스트를 거친 후 다양한 심리치유를 동반하여 증상을 극복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위 증상과 함께 각종 심리증상 치유법을 배워볼 수 있는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치유기법을 활용하여 강박증과 대인기피증 치유를 도울 수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검사와 더불어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및 MMIP검사 등의 심리테스트를 집중적으로 배워 심리파악에 용이한 점이 있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이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교육하여 아기자폐증상과 초등·성인ADHD증상 개선을 도울 수 있으며, 청소년심리상담사와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 교육으로 만성피로와 학업 스트레스 해소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노인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치매초기증상 예방과 분노조절장애증상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외에도, HTP 검사 해석과 콜라쥬 등 활동으로 감정표현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색채와 만다라 도안을 이용하여 불안장애증상과 공황장애 개선에 활용되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으로 불면증·기면증증상 등의 수면장애 극복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인적성검사와 직업심리검사로 진학상담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앞서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이에 요양보호사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등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라면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과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에 유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간호조무사자격증과 물리치료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환자와의 의사소통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의 취업역량 향상에 활용될 수도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 참조 및 카카오톡, 대표전화 무료상담 가능하다.





 
 



 
MHN 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